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학교폭력 갈등 조정과 피·가해 학생 관계 회복을 통한 학교의 교육적 기능 회복을 위해 ‘부산학교폭력 회복지원단’을 출범했다고 6일 밝혔다. 지원단은 피해 학생의 진정한 회복과 가해 행동에 대한 자발적 반성을 이끌어내는 등 학생들의 갈등 문제를 공동체와 함께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한다.
지원단은 퇴직 교사, 전문상담사, 마을 교사 등 50명의 관계 회복 전문가들로 구성했으며, 위촉 기간은 23년 3월부터 24년 2월까지 1년이다. 지난 1월 26일부터 실시한 공고를 통해 선발했으며, 상담 관련 자격증 소지자, 청소년 상담 및 지도 관련 업무경력이 2년 이상인 자 등으로 이뤄졌다.
지원단은 학교 현장을 직접 찾아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상담과 관계 회복을, 교사를 대상으로 사안 처리 메뉴얼 등 행정업무를 각각 지원한다. 학교 신청에 따라 학교폭력 피·가해자 동의에 의한 관계 회복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학생·학부모 대상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부산교육청은 지원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의사소통 기술 △갈등 분석 △조정 과정 △조정 실습 등의 내용을 담은 실습 중심의 ‘갈등 조정 전문가 과정 연수’를 3월 7일부터 10일까지 운영한다.
하윤수 부산시 교육감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른과 학생들 간의 소통이 특히 중요하다”며 “학교폭력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들이 보이는 징후가 있는데 이를 감지하는 것과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가·피해 측이 서로 오해와 미움의 감정을 풀고 화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과 면담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6일 오후 2시 경상남도 진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를 방문해 이한준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최근 기장·정관 신도시 택지 내 학교 용지 이자 부과 건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하윤수 교육감의 이번 방문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신도시 학교 용지 이자 부과 결정에 따라 학교 설립 비용이 대폭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의에서 부산교육청은 이자 가산에 대한 변호사 자문 결과, 국토부 지침이 아닌 학교용지법이 적용돼야 하고, 조성원가 이하로 공급하는 것에는 공·사립 구분이 없음을 주장했다. LH는 국토부 훈령에 따라 이자를 가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변호사 자문 결과 국토부 훈령 적용이 적정하다 답변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시교육청은 학교용지특례법과 국토부 훈령 충돌에 대한 명확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문제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안건으로 상정해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생생한 교육 현장 소식, 학부모가 알린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부산의 생생한 교육 현장 소식을 널리 알릴 희망교육 알리미 ‘학부모 기자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학부모 기자단은 학부모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부산교육 소식을 널리 알리고, 교육 수요자의 시각으로 바라본 부산교육 홍보를 통해 교육정책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운영한다.
기자단은 △학교 행사 등 다양한 교육 현장 취재 △부산교육청 소속 기관의 행사, 교육과정 소개 △글쓰기·사진·영상·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후 SNS 소개 등 부산교육 홍보 활동을 펼친다. 부산교육청은 3월 8일부터 19일까지 학부모 기자단을 모집한다. 희망자는 부산교육 e메일을 통해 지원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부산지역 유·초·중·고·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인원은 30여 명이며, 활동 기간은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이다.
기자단으로 위촉된 자는 △기자단 활동 관련 연수 참여 △선정된 기사에 대한 소정의 활동비 지급 △우수 활동자 교육감 표창 수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시교육청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교육청 공식 SNS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학부모 기자단’ 모집은 교육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교육 가족들이 부산교육 소식을 더욱 가깝게 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