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인권센터(센터장 남궁술 법학과 교수)는 사단법인 진주성폭력피해상담소(소장 정윤정), 경상남도청소년성문화센터(센터장 변은진), 진주경찰서(서장 이창열)와 공동으로 5월 17일 가좌캠퍼스에서 ‘2023년 성폭력 예방 공동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동아리 축제장을 찾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시물 전시, 리플릿, 현수막, 홍보물 등을 활용해 데이트폭력, 스토킹 범죄, 디지털 범죄 등 성폭력의 현실을 짚어보고, 학생들에게 성범죄의 심각성과 주의·필요성을 알리고자 마련했다. 각 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폭력 없는 건강한 캠퍼스 조성을 위한 홍보 활동을 펼쳤다.
남궁술 경상국립대 인권센터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기관·단체와 협력해 안전한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대학(원)생의 관심과 인식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학교육혁신본부-(주)엘리스그룹 업무협약 체결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USG공유대학) 대학교육혁신본부(본부장 좌용주)와 ㈜엘리스그룹(대표 김재원)은 5월 16일 대학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처장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엘리스그룹은 소프트웨어/인공지능(SW/AI) 교육을 혁신하는 플랫폼·콘텐츠·솔루션을 제공하는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으로, 2015년에 출범해 국내 시장에서 사업을 활발히 수행하며 업무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다양한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교육·연구 활동에 활용해 첨단산업 분야 및 핵심기술을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협력하게 된다. 협약 주요 내용은 대학교육혁신본부-(주)엘리스 협력 증대, 정보 교류 및 양 기관 업무의 협력, SW/AI 교육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발 등이다.
좌용주 대학교육혁신본부장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적응력·대응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의 산학협력이 필수적이다.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우수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어문화원, ‘세종 나신 날 기념 우리말 다듬기 공모전’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국어문화원(원장 장시광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제626돌 세종 나신 날(5월 15일)을 맞이해 ‘세종 나신 날 기념 우리말 다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는 다듬어지지 않은 용어를 쉽고 아름다운 우리말로 바꾸어 보는 활동이다.
세종대왕은 국민들이 의사소통을 편히 할 수 있도록 훈민정음을 창제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외래어와 외국 문자들을 사용하는 실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생활에서는 흔히 쓰이나 이렇다 할 우리말이 없는 어휘들을 아름다운 우리말로 바꾸어 봄으로써 세종 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목적을 되새겨 보고자 마련된다.
이번 공모전에 제시된 용어는 ‘언박싱, 플랫폼, 옐로카펫, 뉴딜, 어그로’ 등 5개다. 이들 용어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그 의미가 잘 전달되도록 쉬운 우리말로 바꾸면 된다. 경상남도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6월 2일까지 네이버폼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경상국립대 국어문화원 누리집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선정 결과는 6월 9일 발표하고 우수작으로 선정된 10명에게 5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