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청년·사회초년생의 전세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피해예방 방송캠페인과 교육 동영상 홍보를 3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하는 홍보 캠페인은 최근 부산지역 전세사기 피해 확산으로 청년·사회초년생의 전세피해가 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 전·월세 계약 경험이 없는 사회초년생 대상으로 부동산거래 시 확인하고 점검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부동산거래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홍보 영상은 42초 분량의 부동산 안심거래를 위한 스토리를 담고 있는 ‘방송 캠페인’ 영상과 7분 30초 분량의 모션그래픽으로 제작된 ‘피해예방 교육 동영상’으로 구성됐다. 주요 영상 내용은 △부동산 임대차 계약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공인중개사를 통해 정당하게 요구해야 하는 사항 △계약 후 보증금을 안전하게 돌려받기 위해 신고해야 하는 사항 등이다.
방송캠페인 광고 영상은 3일부터 지역방송 매체를 통해 방송으로 접할 수 있으며 교육 동영상은 공공기관 홍보, 청년 대상 외부 행사 또는 관내 대학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어 전세사기 피해 예방 의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고 영상 및 교육 동영상은 부산시 공식 유튜브 ‘부산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년들의 전세사기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여 나가고자 이번 캠페인을 마련하게 됐다”며 “전세사기로 고통받는 임차인들이 하루빨리 주거 안정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옛 부산시장 관사 ‘열린행사장’, 7월부터 새 단장 착수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올해 1월부터 시작한 ‘열린행사장 새단장(리모델링) 공사 실시설계용역’을 6월 말에 완료하고, 공사 관련 업무를 부산시 건설본부로 이관해 7월부터 착공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설계 공모에 선정된 ㈜건축사사무소 원오원아키텍스(대표 최욱)를 통해 6개월간 연면적 2,147.32㎡(약 650평), 야외공간 18,015㎡(약 5,400평)에 대해 실시 설계용역을 진행했다.
설계용역 기간 중 관계 공무원 및 각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한 보고회 및 기술 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 건축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면서, 그간 폐쇄적·권위적이라는 지적을 받아 온 철재 정문과 덮지붕(캐노피)을 과감하게 철거해 시민들에게 친숙한 공공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이번 설계용역을 진두지휘한 최욱 대표는 “열린행사장 본관에 담긴 역사성과 상징성, 건축기법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유네스코 기준에 따라 기존 구조물을 그대로 살려 새로운 시설물과 잘 조화시키는 창의적 복원에 노력했다”고 밝혔다.
2024년 5월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방 후에는 △국제회의·학술회의(콘퍼런스)·토론회(포럼) 등 국제행사 개최 및 투자유치를 위한 다목적공간 △지역대학과 기업의 업무 회의(비즈니스 미팅) 공간 △세계적인 명사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계단식 강연장 △작은 산책로와 숲으로 어우러져 도심 속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카페·야외정원 등 휴식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 말 부산 이색 회의명소(유니크베뉴) 및 대한민국 이색 회의명소(유니크베뉴)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며, 복합문화 콘텐츠가 있는 매력적인 이색 회의명소(유니크베뉴)로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열린행사장은 1985년 우리나라 현대건축 거장 고 김중업 건축가의 설계로 지어져 그간 대통령 지방 숙소와 부산시장 관사로 사용됐으며 최근에는 인기 드라마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으나, 평일에만 개방하고 본관을 제외한 외부 시설만 공개되어 아쉬움이 컸다. 이에 시는 열린행사장을 시민에게 돌려준다는 시장 공약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복합문화공간 운영에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확보하고 조직을 신설하는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새로운 공간에 적합한 명칭, 표어(슬로건) 등 상표 인지도(브랜드 이미지) 개발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개관을 준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건축물의 역사적 가치는 보존하면서 과감한 재해석과 시도를 통해 문화·휴식 공간과 관광명소, 그리고 혁신적인 공공청사의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며 “설계자의 의도를 충실히 반영해 이른 시일 내에 시민들에게 개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산하 공공기관 25개서 21개로...‘공공기관 효율화 방안’ 완료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3일 자로 시 산하 공공기관인 △부산도시공사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 △부산글로벌도시재단 △부산테크노파크가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에 따라 새롭게 시작하며, 이로써 지난해 8월부터 이어온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 7건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8월 1일 민선 8기 공약추진기획단이 ‘민선 8기 시 공공기관 혁신 방향’을 발표한 이후, 공공기관 유사·중복 기능에 따른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을 추진해왔으며 부산도시공사를 포함한 이번 통합 등은 그 일환으로 추진됐다.
우선 ‘도시재생기능 일원화’를 위해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의 도시재생 지원사업 및 인력을 ‘부산도시공사’로 이관했다. 이로써 ‘부산도시공사’의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시민의 주거생활 안정 기능과 ‘부산도시재생센터’의 도시재생사업 통합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생 지원이 기대된다.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은 ‘부산여성가족개발원’과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합한 기관이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의 여성·가족·아동·청소년 부문에 대한 연구·정책개발 전문기능과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 정책 관리 기능을 통합해 동반상승효과(시너지)를 바탕으로 양질의 시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글로벌도시재단’은 ‘부산국제교류재단’과 ‘부산영어방송재단’의 통합기관이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의 다양한 민간 국제 교류 활동, 세계시민 인적 관계망(네트워크) 자산과 ‘부산영어방송재단’의 영어 등 다국어 방송을 통한 생활정보와 문화콘텐츠 생산능력을 통합해 부산에 방문·거주하는 외국인과 시민들에게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테크노파크’는 이번 공공기관 효율화를 통해 지역산업 진흥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부산경제진흥원’의 신발산업진흥센터 업무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의 섬유패션 지원 기능을 부산테크노파크로 이관해 신발산업과 섬유패션 산업의 융합 및 상호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의 인재 육성과 산학협력 기능을 부산테크노파크 지산학협력센터로 통합해 지산학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시는 이번 4건의 통합 방안를 완료함으로써, 최초 계획했던 7건의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을 모두 완료했다. 그 결과, 시 산하 공공기관은 25개에서 21개로 축소됐으며, 동시에 유사·중복 기능의 조정해 비효율을 걷어낼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공공기관을 통합하고 공공기관 간 기능을 조정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이 결실을 맺었다”며 “공공기관 효율화는 일회성이 아니다. 앞으로도 시정의 궁극적 목표인 ‘시민행복’을 달성하기 위해 시의회, 공공기관 등과 소통과 협의를 통해 지속해서 공공기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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