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3일 오후 1시 시교육청 별관 1층 카페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 콘서트 ‘소통(疏通)’ 간담회를 개최했다. 하윤수 교육감의 취임 1주년을 맞아 직원들과 그동안 추진했던 교육 정책성과를 공유하고, 적극 행정에 힘쓴 직원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서다.
간담회는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적극 행정이 부산교육의 청렴입니다’를 주제로 열렸다. 하 교육감과 직원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부산교육을 위해 한달음에 달려온 지난 1년간의 소회와 성과에 대해 격려하며 함께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하 교육감은 간담회에 앞서 시교육청 소담정(식당)에서 시교육청 MZ세대로 구성된 청백리 서포터즈 10명과 함께 오찬 간담회도 가졌다. 지난 5월 청렴 지킴이로 임명된 이들은 ‘내가 바라는 본청 근무 환경’에 대한 동료들의 희망 사항을 모아 하 교육감에게 대표로 건의했다.
오후 1시 별관 1층 소통공감실에서는 하 교육감의 지난 1년간 소회 발표로 간담회를 시작했다. ‘전국 최초의 학력 증진 전담 기관 부산학력개발원 설립’,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말하기 영어 1.1.1.’, ‘통학로 확보를 위한 담장 허물기, 전국적으로 큰 돌풍을 일으킨 ‘아침체인지’ 등 시교육청 주요 정책을 추진한 담당자들이 참석해 그동안의 적극 행정 성과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책임을 다해준 직원 여러분 덕분에 우리 교육청은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훌륭한 정책들을 추진해 나갈 수 있었다”며 “여기 계신 한 분 한 분의 헌신과 열정이 있어 가능했다. 고맙고 정말 고생 많았다”고 말했다.
#지역사회와 24곳 통합방과후학교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부산중구스포츠클럽’과 ‘낙동종합사회복지관’을 23·24번째 통합방과후학교로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통합방과후학교는 지난 2017년 부산시교육청에서 전국 최초로 운영을 시작한 학교 밖 방과후학교 사업으로, 지역 기관과 대학 등 지역사회와 연계해 운영하는 것이다.
통합방과후학교는 시설 부족, 소인수 강좌 개설 문제 등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양질의 문·예·체 프로그램을 비롯한 시대변화와 학생의 신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산시교육청은 4일 오후 3시 시교육청 전략회의실에서 이들 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나선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중구스포츠클럽’은 서부·남부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11교를, ‘낙동종합사회복지관’은 북부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4교를 대상으로 각각 중구·낙동 통합방과후학교를 운영한다.
두 기관은 학생들에게 전문 강사를 활용한 키즈스피치, 바이올린, 창의 수학, 클라이밍, 테니스, 농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체 보험 가입, 출석 알림 서비스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이동 편의와 안전을 위해 셔틀버스 운영비 등 안전 관리경비를 지원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통합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과 교육 균형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을 꿈을 키우고 미래를 열어가는 인재로 키우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침 체인지(體仁智) 열기 더욱 끌어올린다
부산시교육청이 전국적으로 큰 관심을 받는 ‘아침 체인지(體仁智)’의 열기를 더욱 끌어올릴 채비를 마쳤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오는 14일까지 ‘아침 체인지(體仁智)’ 응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학생, 학부모, 시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 ‘아침 체인지(體仁智)’ 활동에 더 많은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유명인 아침 체인지 응원 숏폼 영상 공개 △아침 체인지 SNS 이벤트 등 2개 분야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숏폼 영상’은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박형준 부산시장, 래퍼 한해, 롯데 자이언츠 윤동희 선수 등 유명 인사 17명의 아침 체인지 응원 영상을 숏폼 콘텐츠(숏츠)로 제작해 부산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다. 7월 3일부터 7월 14일까지 매일 1편씩 공개할 계획이다.
‘SNS 이벤트’는 유명인 숏폼 영상 댓글에 ‘아침 체인지는 000이다’의 빈칸을 채워 응원 메시지를 남기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7월 6일부터 14일까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중 100명에게 추첨을 통해 편의점 5천 원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종균 시교육청 대변인은 “이번 이벤트는 교육공동체와 시민들의 아침 체인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이벤트를 통해 많은 분이 우리 교육청의 정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학교급식 포스터·급식 Song 수상작 발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바람직한 식생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 5월 29일부터 6월 5일까지 실시한 ‘학교급식 포스터 및 급식 Song’ 공모전 수상작을 6월 30일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생태환경을 생각하는 학교급식’, ‘함께하는 학교급식’을 주제로 부산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렸다. 학교급식 포스터, 급식 Song 등 2개 분야에 총 376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부산시교육청은 심사 과정을 거쳐 학교급식 포스터 분야에서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우수상 20점을, 급식 Song 분야에서 최우수상 1점·우수상 2점을 각각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교육감 및 교육장 상장과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부산교육청은 이들 수상작을 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포스터 인쇄물, 뮤직비디오 형태로 제작해 모든 급식학교에 배부하고, 시교육청 홈페이지 ‘학교급식정보센터’에도 탑재할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