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5일 오후 9시 30분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안성민 부산광역시의회 의장과 국회의원, 남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11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ICF)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가졌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BICF가 앞으로 ‘2030 부산엑스포’ 유치와 함께 부산이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교육청도 문화예술 체험을 활성화해 학생들의 감성과 인성을 키우고, 지역의 각 기관과 연계해 예술교육을 확대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자발적이고 협력적인 수업 연구 문화 조성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8일과 29일 이틀간 부산교육대학교 소극장 등지에서 관내 초등 교원, 교육전문직원, 부산교대 교수 등 680여 명을 대상으로 대학협력 수업개선 워크숍 2기 ‘수.밖.시(수업을 바꾸는 시간)’를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부산 수업, 대한민국 수업을 품다!’를 슬로건으로 열린다. 대학과 학교 현장의 협력을 통해 교사들의 자발적이고 협력적 연구 문화를 조성하고, 수업 전문성·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워크숍은 기조 강연, 교과와 주제 분과별 강의 프로그램 등으로 이뤄졌다. 전국 우수한 교육 전문가와 선생님들 간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배움과 사례 나눔으로 진행한다.
28일 워크숍은 강기수 동아대학교 교수의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철학’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 국어·수학·사회·과학·체육 등 5개 교과 분과 강의, 수업 공감 Talk로 운영했다. 교과 분과별로 마련한 ‘수업 공감 Talk’는 부산교대 교수와 참가 교사들의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 주제 사례 나눔, 질의응답, 토의·토론 시간 등으로 진행했다.
29일 워크숍은 김상철 NHN Edu 부대표의 ‘미래 교육과 학교 교육’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 프로젝트 수업·음악·미술·놀이·에듀테크 활용 수업 등 5개 주제 분과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두 차례의 기조 강연은 부산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송출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워크숍은 학교 현장의 자율적인 연구 문화를 확산하고, 다양한 수업사례를 공유해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을 활성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창의적이고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부산교육의 희망인 수업 내실화와 교사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지난 5월 수업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부산교육대학교에서 대학협력 수업개선 워크숍 1기 ‘수업이 내일이다’를 개최한 바 있다.
#학교폭력 제로 센터 시범 운영
부산시교육청이 학교폭력 지원체계를 통합·일원화해 피해 학생 맞춤형 원스톱 지원에 나선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이 교육부 공모 사업인 ‘학교폭력 제로 센터’ 시범 운영 교육청으로 선정돼 9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센터는 사안 처리, 피해 회복·관계 개선, 법률서비스 등 학교폭력 통합지원체제를 구축해 학교와 학교폭력 피해 학생을 맞춤형으로 원스톱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본청과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 전담지원관을 배치하고 △사안 처리 지원 △피해 학생 심리상담 및 치료 △관계 개선 지원 △법률서비스 지원 등을 제공하며 센터를 운영한다.
센터는 각급 학교로 접수된 모든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전담지원관이 사안 처리 매뉴얼, 초기 대응 방법, 관계 회복프로그램 등을 안내한다. 피해 학생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전문가와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학교 요청 시 업무 담당 장학사, 전담지원관, 학교전담경찰관, 학교 지원 변호사 등으로 구성한 지원단을 통해 사안 발생 초기 단계부터 사안 조사 방법과 절차뿐만 아니라 법률 자문까지 꼼꼼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Wee센터, 학교폭력회복지원단, 학교폭력화해조정단, 피해학생전담지원기관과 연계를 강화해 피해 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확인·지원한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피해 학생의 회복과 관계 개선을 돕는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학교폭력 제로 센터 운영은 학교의 사안 처리 전문성 신장, 피해 학생 지원 강화, 피·가해 관계 개선 등 통합지원을 통해 학교의 교육력을 회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