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초등 3·4학년용 디지털 소양 교육 교재 ‘디지털은 내 친구’를 개발·보급했다고 밝혔다. 이 교재는 ‘2023학년도 SW·AI 교육 교육과정 시수 확대’에 대비하고, 초등 저학년의 디지털 소양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지난 4월부터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교사 8명이 참여해 개발했다.
3학년 교재는 ‘교실 속 디지털 기기와 만나요’를 주제로 한 컴퓨터 개념 이해 안내, ‘교실 속 디지털 기기와 친해져요’를 주제로 한 컴퓨터·스마트 패드 체험하기, ‘교실 속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요’를 주제로 한 디지털 기기 활용하기 등 3개 단원으로 이뤄졌다.
4학년 교재는 ‘수업 속 앱과 만나요’ 주제의 앱 개념 이해와 디지털 세상 속 약속 안내, ‘수업 속 앱과 친해져요’ 주제의 검색·앱 사용 등 체험하기, ‘함께 활동해요’ 주제의 디지털 기기 활용하기 등 3개 단원으로 구성했다. 부산교육청은 이 교재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8월 3·4학년 디지털 소양 교육 담당 교사 407명을 대상으로 교재 활용 연수도 운영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 교재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디지털 소양 역량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며 “이 교재가 현장에서 널리 활용돼 초등학교 디지털 소양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상업경진대회서 역대 최고 성적 거둬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이 지난 9월 14일부터 3일간 경상남도 진주시 일원에서 열린 ‘제13회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1,560명이 참가했다. 부산교육청은 15종목 140명이 출전해 교육부장관상 2명, 금상 4명, 은상 14명(팀), 동상 15명(팀) 등 35명(팀)이 수상했다. 교육부장관상은 ‘취업 설계 프레젠테이션’ 종목에 참가한 부산관광고 3학년 황광호 학생과 ‘경제 골든벨’ 종목에 참가한 부산진여상 2학년 차미화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9월 20일과 21일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열린 ‘제52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에서도 금상 3명, 은상 1명, 동상 5명 등 총 9명이 수상했다. 금상 1명, 동상 7명 등 총 8명이 수상한 지난해 대비 나은 성과를 거뒀다. 동래원예고 2학년 신정환 학생이 ‘농산물마케팅과제’ 종목에서, 같은 학교 2학년 임성연 학생이 ‘식물자원’ 종목에서, 2학년 성민재 학생이 ‘FFK 골든벨’ 종목에서 각각 금상을 수상했다.
두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학교 수업을 통해 꾸준하게 대회를 준비해 왔고, 부족한 부분은 방과후 학교 등을 통해 채워나갔다. 부산교육청은 학생들의 대회 준비에 불편함이 없도록 훈련비 등 행·재정적 지원을 해왔다.
#교원의 정당한 학생생활지도 돕는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고시 제12조 제6항에 따른 ‘학생 분리’ 조항과 관련해 현장에서 호소하는 학생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분리 장소에서 학생을 지도·감독하는 교원에게 보결 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교원의 정당한 학생생활지도 권한을 보장하기 위해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를 지난 9월 1일부터 시행 중이다. 부산교육청은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은 학생들은 ‘교육청Wee센터’와 연계해 교육청 차원에서 전문가 진단과 치유에 나서 이들의 행동 개선과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분리된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예방과 수업권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부산교육청은 현장에서 고시를 근거로 한 학생생활지도 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T/F 및 컨설팅단’을 꾸려 지속적으로 현장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고시에 따른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을 통해 교원들을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 교권 강화 및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교 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