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은 5월 27일 사천시 서포면 구랑리 소재 농가에서 노동력과 생산비 절감을 위한 ‘벼 드문모 심기 연시회’를 개최했다. 조근수 경남농협 본부장, 조윤환 사천시지부장, 황일현 서포농협 조합장, 조익제 사천시농업기술센터 과장 등 관내 농업인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진이앙기를 활용한 드문 모심기 연시회를 선보여 관심을 끌었다.
드문모 심기는 이앙 때 재식거리를 넓혀 소요되는 육묘상자수를 줄임으로써 경영비를 낮추는 생력재배 기술이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드문모 심기를 통해 육묘상자 수를 50~7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씨뿌림부터 모내기까지 걸리는 소요시간을 줄여 기존 농업에 비해 노동력은 27%, 비용은 42% 절감하는 효과가 있어 최근 신농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조근수 본부장은 “농촌 고령화로 인력수급이 어렵고 생산비 절감이 절실한 시기”라며 “경남농협에서는 농업 경영비를 줄이고 농가소득을 올리는 다양한 선진농법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황일현 조합장은 “이번 연시회를 통해 행정과 긴밀히 협력해 영농철 농업인을 위한 영농지원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회 김해한우축제서 1:1금융교실 실시
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은 5월 23일 제1회 김해한우축제에서 축제 방문객 대상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 상호금융 디지털 앱 사용법안내 등 1:1금융교실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최신 금융사기 사례와 예방방법 그리고 핸드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상호금융 앱 사용법 안내 등 정보격차가 큰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조근수 본부장은 “축제 방문객분들이 축제를 즐김과 동시에 디지털 금융사기에 대한 경각심과 예방방법, 디지털기기 사용법 교육 등 알찬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에서 올바른 금융정보를 전파하는 경남농협이 되겠다”고 밝혔다.
#합천군서 ‘농촌 왕진버스’ 운행
경남농협(본부장 조근수)과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5월 28일 경남 합천군 합천동부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합천군 관내 농업인, 주민들 300여 명을 대상으로 농촌 지역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 ‘농촌 왕진버스’ 첫 운행을 실시했다.
‘농촌 왕진버스’(옛 농업인 행복버스)는 병의원, 약국 등 의료 시설이 부족한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 의료, 구강검사, 검안 및 돋보기 지원 등 종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경남은 올해 4개 시군에 16회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조근수 경남농협 본부장, 김윤철 합천군수, 노순현 농협 합천군지부장, 노태윤 합천동부농협 조합장이 참석했으며, 햇살마루(이사장 엄경희) 의료진이 참석해 한방진료와 침 시술 등 한방진료를 진행했다. 아이오바이오에서 구강검사를, 봄안경원에서 검안·돋보기 서비스를 진행했고, 법률상담 및 농업인들의 손·발톱 케어를 위해 네일아트 서비스를 제공해 농업인들과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노태윤 조합장은 “농촌 왕진버스라는 뜻깊은 행사로 관내 농업인들이 매우 만족해 한다”며 “합천동부농협은 지역농업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근수 본부장은 “경남농협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고령농업인들에게 직접 찾아가는 복지사업을 확대해 농업인과 주민들이 행복한 농촌을 만드는데 앞장서 국민에게 사랑받는 농협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협 창원공판장, 가정의 달 맞아 ‘사랑의 나눔 행사’ 실시
농협경제지주 창원공판장(사장 허두석)은 5월 28일 창원북면에 위치한 소망원(원장 김종성)을 방문해 ‘사랑의 나눔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나눔 행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이웃에게 따뜻한 온정을 전하고 취약계층을 정성껏 돌보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도록 도매시장 종사자들의 자발적인 기부로 마련됐으며 농산물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허두석 사장은 “가정의 달을 맞아 어려운 이웃과 사랑의 정을 나누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지속적인 나눔 실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종성 원장은 “작년 5월 가정의 달 후원을 시작으로 항상 잊지 않고 따뜻한 마음을 전달해주신 농협창원공판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농협창원공판장은 지난해 5월부터 소망원에 정기적으로 농산물 및 생필품 등을 후원하고 있다.
#양산농협,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 개최
양산농협(조합장 오영섭)은 5월 24일 쌍벽루 아트홀에서 ‘양산농협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을 개최했다. 이날 문화행사는 예수금 9천억원 달성 기념해 ‘극단 에저또’를 초청하고, 양산농협 조합원 및 그 가족 250여 명이 연극 ‘검정고무신’을 관람했다.
오영섭 조합장은 “농번기로 인해 바쁜 조합원들이 평소 문화생활을 누릴 기회가 적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이번 연극 관람을 통해 조합원들이 잠시나마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고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양산농협은 이번 연극 관람 이외에도 농번기로 바쁜 조합원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기획중이며, 이를 통해 조합원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