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기초적인 생활을 해결하기 위해 소액 대출을 받고 싶어도 못 받는 도민들이 있다. 이분들도 경남도민이고, 도는 이분들의 최소한 생계유지를 위해 도민 긴급 생계비 지원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도지사는 2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박 도지사는 “최근 정부의 소액생계비 대출제도에 11만 명의 국민이 신청했다”며 “이자율이 15.9%임에도 불구하고 생계비 대출에 이만큼 몰리는 것을 보면 국민들의 생활이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ㅁ고 말했다. 이어 “최근 도정 현장을 다니며 간담회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들었다”며 “100만 원 소액대출을 받고 싶어도 금융기관에서 거절당하는 도민들도 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소상공인 육성자금과 같이 도민들의 기본적인 생계활동 영위를 위해 경남도가 도민 긴급 대출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6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하동지구 현장점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도지사는 “갈사만조선산단, 대송산단 등 하동 쪽에도 충분히 성장잠재력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서 하동을 따로 독립시켜 경제자유구역을 확대하고 인근 진주, 사천과 연계해 도시개발을 추진한다면 서부경남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재유행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코로나에 대해서는 “코로나19가 재유행의 조짐을 보이면서 치료제 수요가 늘고 있다”며 “도내에 치료제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히 확보토록 하고 코로나 예방 수칙 등 도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일 지속되고 있는 폭염과 다가올 태풍 피해 최소화도 당부했다. 박 지사는 “고수온 피해, 녹조 피해, 농작물 피해 등 폭염으로 여러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피해현황 파악과 동시에 분야별 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며 “현재 북상하고 있는 태풍 종다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날 회의에서 박 지사는 추석 물가 안정대책, 지역 여론을 반영한 도립대학 통합, 국립공원 규제 완화 건의, 시군 복지 지원책의 조율을 통한 균형감 있는 시책 추진, 복지 분야별 중단기 계획 마련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올해 하반기 고속도로 등 12곳 ‘개통 박차’
경상남도는 올해 하반기 주요 도로 12곳 사업준공·개통(부분개통 포함)으로 상습 지·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등 도민 교통 편익을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개통되는 도로는 △고속도로 1곳, 28.54km, 14,724억 원 △국도 2곳, 16.43km, 690억 원 △국가지원지방도 2곳, 18.22km, 6,953억 원 △지방도 7곳, 7.40km, 418억 원 등 총 12곳, 70.59km이며 2조 2,785억 원이 투입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창녕~밀양 고속도로 건설(1조 4,724억 원) △의령~합천 국도 건설(501억 원) △제대~오례 국도 건설(189억 원) △생림~상동 국지도 건설(2,134억 원) △한림~생림 국지도 건설(4,819억 원) △풍화~향촌 지방도 건설(111억 원) △고사~동비 지방도 건설(77억 원) △정곡~마흘 지방도 건설(92억 원) △서포삼거리 지방도 건설(39억 원) △좌진지구 지방도 건설(37억 원) △장지도로 지방도 건설(40억 원) △노단이교~광동 지방도 건설(23억 원) 등이다.
특히 경남의 제2 동서연결 고속도로인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창녕~밀양 구간은 지난 '20년 밀양~울산(45.17㎞) 구간 개통 이후 4년 만에 개통돼, 창녕에서 울산까지 1시간 1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6년 창녕~함양 구간이 개통되면 함양~울산(144.55㎞) 전 구간이 개통돼 경남 서부내륙에서 동부경남, 울산·부산까지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민간투자 활성화, 지역개발 촉진 등 도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장기사업지구인 한림~생림간 도로(국지도60호)는 '06년 사업착공 이후 18년 만인 올해 9월 9.44㎞ 구간이 부분 개통돼 창원과 김해 북부지역의 인적·물적 교류의 주요 보조간선도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번 부분 개통으로 기존 10.8㎞의 2차로가 신설 4차로로 대체돼 이동시간이 20분에서 10분으로 줄어 경남 동부지역에 신속·안전한 교통이동 편의 제공이 기대된다.
경남도는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각 지역의 생활과 경제 여건을 반영한 지방도를 건설 중이며, 그중 7곳 7.4㎞ 구간도 연내 개통할 예정이다. 경남도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안전하고 차질 없이 도로 사업을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여는 도민 행복시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로공사가 완료되면 도민들의 이동 불편 해소는 물론 주요 산업경제 기반 시설 접근성 향상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등 지역균형발전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 공군기지에 최초 한국 소비재 전용 매장 입점
경상남도는 코트라(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경상남도 LA사무소와 협업해 북미 시장 최초로 미 공군기지 내 한국 소비재 전용 매장 ‘SHOP KOREA’를 19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엘세군도 시티 공군 기지의 미 공군 소비재 상설매장(Army & Air Force Exchang Service)내에 위치한 ‘SHOP KOREA’ 매장은 총 16개의 대한민국 중소기업이 입점하여 8월부터 6개월간 운영되며, K-뷰티, 식품, 반려동물 용품 등 100여 종의 프리미엄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경상남도는 지난 5월 공고를 통해 ‘SHOP KOREA’에 입점할 도내 중소기업을 모집해 총 2개사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도내 중소기업은 차류를 제조하는 쌍계명차(주)와 홍삼류를 취급하는 ㈜함양산양삼이다. 수출상품 등록 여부, 영문 패키지 및 각종 인증 등 미국 내 유통기준 충족 정도 등을 토대로 시장성을 평가해 선정됐으며, 기업당 참가비용 1천만 원(약 7,200달러)을 지원한다.
‘SHOP KOREA’ 매장에 입점한 한국 기업은 보다 수월하게 미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국 내 대형 유통망 입점이나 공공조달에 도움 되는 경력을 만들 수 있다. 미국 소비자 선호도, 판매 이력을 기반으로 향후 미군 부대에 정식 군납도 기대할 수 있다.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은 까다롭기로 알려진 미군 기지 내 매장 허가와 공사, 판매 승인, 인력 운영 등 전 과정을 지원하고, 경상남도는 향후 참여기업의 상품 홍보와 프로모션을 적극 추진해 소비자 주목도와 인지도를 높일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미국 부대에 한국 소비재 전용매장 개설로 향후 미군 부대에 정식 등록(군납)할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미국 내 대형 유통망 입점과 공공조달의 경우에도 도움 되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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