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서 포스코나 INI스틸 등 대형 철강사들은 괴재 슬래그의 경우 운반비를 대주면서 원하는 사람에게는 수십km 떨어진 곳까지 공짜로 실어다 주기도 했다.하지만 신기술이 잇따라 개발되고 도로성토용·항만케이슨 속채움용 등 용도가 확대된 데다 건설경기 활황으로 시멘트 수요까지 늘면서 올 들어서는 슬래그 품귀현상까지 빚어진 것.
월평균 33만t의 고로 슬래그와 15만t의 제강 슬래그가 나오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에는 슬래그를 확보하려는 시멘트·골재 등 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진을 치고 있고 월 3만t의 INI스틸이나 1만t의 동국제강 등 전기로 업체들도 슬래그 처리부담을 크게 덜었다.
[매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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