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이디어LG 홈페이지 캡처
사진=아이디어LG 홈페이지 캡처
지난 7월 LG전자는 모든 사람들의 좋은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기 위해 아이디어 LG를 만들었다. 아이디어 LG는 한 달 간 접수된 아이디어가 6400여 개에 달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뜨거운 관심의 이유는 LG전자의 ‘파격 제안’에 있다. LG전자는 아이디어 LG를 통해 발굴된 아이템이 시장에 판매되면 해당 제품 매출액의 4%를 초기 아이디어 제공자에게 지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LG전자는 이 중 소비자들의 제안과 투표를 통해 거른 제품들을 LG전자 전문가들이 독창성, 시장성, 실현가능성을 평가해 결선 평가 상위 2개 제품을 공개했다.
첫 번째로 소개된 아이디어는 패션 안전 무선 이어폰으로 이 제품은 주변 위험 소리를 감지하는 기능을 이어폰에 탑재해 위험한 소리가 들리면 이어폰이 자동으로 음량을 줄이도록 설계된 스마트 기기다.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들으며 이동할 때 길거리에서 발생하는 각종 충돌음과 경적음을 듣지 못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아이디어다.
두 번째로 소개된 아이디어는 스마트폰용 ‘케이스 충전기’로 휴대폰 케이스에 충전기 코드와 USB 단자를 내장한 제품이다. 이 제품에는 충전기를 별도로 가지고 다니거나 보조 배터리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제안된 아이디어라는 설명이 있다.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는 제품 개발참여 설문 제안 투표를 거쳐 제품으로 탄생될 계획이다. LG전자는 제품 개발 참여에서 소비자들은 설문조사, 디자인 설계 제안, 디자인 투표, 색상 투표, 가격 설문, 마케팅 아이디어 제안을 할 수 있고 약정된 비율의 포인트를 1/n씩 지급할 예정이다.
김태현 기자 to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