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 강기원 부이사장(오른쪽)이 <2014 시카고 선물·옵션 엑스포>에서 해외 시장관계자(왼쪽)와 KRX 파생상품시장 관련 이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일요신문] 한국거래소(이사장 최경수)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FIA 선물·옵션 엑스포’에 참가해 KRX 파생상품 홍보활동을 펼쳤다.
1955년에 설립된 FIA(미국선물협회, Futures Industry Association)는 전 세계 20여 개국의 거래소, FCM(선물중개업자) 등이 회원으로 가입해 실질적으로 세계선물협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엑스포는 전 세계 거래소, 기관투자자, 브로커 등이 참가하고, 5,000여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세계 최대 파생상품 비즈니스의 장이 됐다.
KRX는 단독부스 운영을 통해 코스피200옵션 및 선물 등 국내 파생상품을 홍보하고. 해외투자자의 국내시장 유치 및 관련 기관과의 비즈니스 연계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부스 운영과 함께 현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국 파생상품시장 신상품 및 제도 설명회’와 ‘코스피 200선물 야간거래 5주년 및 미국달러선물 야간시장 기념 투자자 유치 간담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