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 계양구.
[일요신문]인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민원행정 역점시책을 `고객감동의 고품질 행정서비스 실천`에 두고 친절봉사 생활화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민원서비스 구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계양구는 민원실을 민원인 위주의 편리하고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제공하고자 도란도란 북카페 및 인터넷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라운지에는 장애인·임산부·노약자를 위한 자리를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으며 민원인용 복사기 옆에는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민원인 전용 세단기를 비치했다. 또한 휴대전화 멀티 충전 존을 추가 설치하는 등 방문 민원인에게 유용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재의 서비스 수준을 점검하기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고객의 불만족 요인이던 민원실 난방에 대한 개선을 위해 원적외선 대형 히터 2대를 설치, 내방 민원 및 근무 직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했다. 아울러 동절기 에너지 절감을 위해 향후 민원실 출입문을 이중으로 설치하는 등 민원행정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감동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