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변호사는 또 “백씨의 억울한 옥살이에 대한 형사보상청구와 함께 무죄공시를 신청하겠다”고 덧붙였다.
─ 변론의 초점은 어디에 두었나.
▲ 피해자의 가슴과 복부에 난 아홉 곳의 상처가 타살의 유력한 증거라는 국과수의 감정결과가 백씨의 구속과 1심 재판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우선 아홉 곳 이상 자신의 가슴 등을 찔러 자살하는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미국 육군 장교가 자신의 가슴과 복부를 26곳이나 찔러 자살한 사례를 찾아냈다. 이와 유사한 국내외 사례도 여러 건 찾아내 재판부에 제출했다.
─ 무죄를 확신한 또다른 이유가 있었나.
▲ 피해자의 상처에 대한 법의학적 판단을 유보하더라도 백씨가 유죄판결을 받을 이유가 없었다. 살인사건엔 반드시 분명한 범행동기가 있기 마련인데 백씨의 경우 피해자를 살해할 만 한 아무런 이유가 없었다. 수사기관에서도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근거있는 범행동기도 제시하지 못했다.
─ 무죄판결의 의미를 꼽는다면.
▲ 국내에서 재판과정을 통해 자신의 가슴과 복부를 아홉 곳이나 찔러 숨진 사람이 법의학적 판단을 거쳐 자살로 최종 판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있는 일이다. 법의학적 분석결과가 재판부의 유•무죄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 과학수사의 필요성과 중요성, 형사재판의 대원칙인 무죄추정의 원칙, 오심의 위험성 등을 되새기게 하기에 충분한 사건이었다. [배]
-
[단독] '김건희 풍자' 유튜버 고소대리…대통령실 출신 변호사, 변호사법 위반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10 15:22 )
-
“도박장 개설 위한 수순 의혹” 60만 유튜버 BJ인범의 벅스코인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11 15:26 )
-
그날 밤 출동 계엄군도 처벌받나…내란죄 처벌 적용 범위 살펴보니
온라인 기사 ( 2024.12.06 15: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