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관광블로그.
약 200명이 참여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88%는 인천관광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천에 대한 이해도가, 응답자 89%는 인천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셜미디어 콘텐츠와 인천관광 서비스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9개 항목 중 ‘정보의 흥미성’이 눈에 띄게 증가해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전달했다는 분석이다.
공사는 2012년부터 온라인 홍보매체를 새롭게 정비하고 인천관광 블로그와 페이스북(www.facebook.com/yourincheon), 트위터(www.twitter.com/yourincheon), 유튜브(www.youtube.com/yourincheon)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천의 관광지와 축제 정보를 전달해왔다. 2012년과 13년에는 대한민국소셜미디어 공기업 대상을 수상하고 2014년에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등 대규모 손님맞이를 위해 인천 군․구 관광 진흥 네트워크와 협업해 원도심 스토리텔링 원정대, 웹툰 연재 등 신규 콘텐츠 구축에 홍보 역량을 집중해 전국 지방 공기업 중, 트위터 최대 팔로워를 달성하는 등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홍보는 오프라인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우려 역시 조사 응답자의 73%가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고 실제로 인천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 인천관광 소셜미디어가 온라인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여행 가이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도 2014년 공사가 실시한 ‘인천 구석구석 인증샷 이벤트’를 비롯한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인천을 방문했거나 국내 최대 호텔예약 사이트인 ‘호텔엔조이’와의 제휴 이벤트를 통해 인천을 찾은 관광객은 집계된 수치만 1만 여명에 달한다. 이벤트 경품 역시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경기티켓, 인천 호텔 숙박권 등을 제공해 재방문으로 이어지게 했다.
올해 공사는 유네스코 지정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겨울 방학에 가족들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2월 한 달간 ‘호텔 엔조이’ 사이트를 통해 인천숙박을 예약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인천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는 ‘두근두근 인천산책’ 도서를 제공한다.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 이벤트 상세 사항은 2월 1일부터 인천관광 블로그(http://yourincheon.tistory.com)와 호텔엔조이 사이트(www.hotelnjo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