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직행좌석버스 164개 노선 1,912대의 실시간 빈자리 정보를 2월 2일부터 스마트폰앱, 인터넷 홈페이지, 자동응답전화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광역급행버스의 실시간 빈자리 정보를 스마트폰앱과 웹, ARS를 통해 제공한 바 있으며, 직행좌석버스까지 서비스가 확대될 경우 일평균 64만 명 정도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승객들이 제공된 정보를 통해 버스를 선택적으로 탑승함으로써 승객 분산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이를 통해 입석 승객 감소와 더불어 직행좌석버스 좌석제의 조기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영두 도 교통정보센터장은 “직행좌석버스의 빈자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경기도가 실기하고 있으며, 도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정부3.0 우수사례로 선정된 창조적인 서비스”라며, “도는 앞으로도 도민에게 보다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직행좌석버스 빈자리 정보 서비스는 스마트폰앱(경기버스정보2), 홈페이지(www.gbis.go.kr), ARS(1688-8031)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도는 향후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를 통해 빈자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부터는 도내 31개 시·군에서 운영하는 버스 정류소 안내전광판을 통해 빈자리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원태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