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목표 13억 불 대비 2.1% 초과 달성...17년 연속 신선농산물 수출 전국 1위 이어가
이는 다국 간 FTA 체결 등 수입개방화에 대응해 농가보호와 국내가격 안정화를 위한 다각적인 농수산물 수출시책을 추진한 결과로 풀이된다.
도는 지난해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엔저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가공식품(5억6천9백만 불), 파프리카(4천4백만 불), 딸기(3천만 불), 단감(1천3백만 불) 등 기존 수출 효자품목의 선전과 해외 판촉행사의 공격적 전개 등 적극적인 수출드라이브 정책을 추진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신선농산물 수출은 국가 전체 수출액 6억5천1백만 불의 19.1%인 1억2천4백만 불로 1998년 이후 17년 연속 신선농산물 수출 전국 1위의 명성을 이어가게 됐다.
특히 지난해 9월 LA 농수산엑스포 판촉전 및 수출상담회(48개 업체 220여 개 품목, 39개 바이어 참여)에서는 2억2천5백만 불의 수출계약을 달성해 미국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도는 올해 농식품 수출선 다변화로 신시장 개척과 중국, 미국, 동남아 등 빅바이어를 연중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쳐 수출을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멕시칸 라티노 시장을 겨냥해 3월 Northgate Market에서 전국 최초로 미국 주류시장 진출을 위한 특판 행사를 여는 한편,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중국시장의 선점을 위해 6월 상해에서 수출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주지역의 한인시장을 넘어 주류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10월에는 LA 한인축제와 오렌지카운티 아리랑 축제에 참가해 특판전과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소비자 수요에 맞춘 고부가 농식품 수출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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