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강화군.
이번 조사의 중점 대상은 군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추진이 부진한 대규모 개발사업과 개인이 개발하는 과정에서 자금부족 등의 이유로 개발이 중단된 사업, 현재 구체적인 개발 계획은 없으나 투자가 가능한 개발 지역이 포함된다.
먼저 강화군의 전체 개발 사업을 전수 조사하고 개발사업자로부터 현재 진행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후 공동 투자 개발 및 제3의 투자자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을 글로벌 투자 박람회에 강화군 상품으로 전시 및 홍보해 새로운 투자자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각종 규제로 신규 개발이 쉽지 않은 강화군의 여건에서 어렵게 인허가를 득한 후 방치 또는 중단돼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넘게 방치되고 있는 사업에 대해 능력 있는 투자자를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은 물론 관광산업 육성에도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조사 자료는 부동산 박람회뿐만 아니라 수시로 강화군을 찾는 투자자들의 상담 기초 자료로도 활용해 계획됐던 개발사업의 순조로운 진행 여건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소문만 무성하고 진행이 부진한 각종 개발사업의 동력 확보와 강화군내 개발 가능한 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돼 지역발전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