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스피드지수는 법정처리기한 대비 민원처리 단축기간을 계량화한 지수로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동대문구는 매월 민원처리 실태를 점검하고 스피드지수 자동 산출이 가능하도록 민원 처리부서와 감사부서 간의 긴밀한 공조시스템을 구축해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민원인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한 일선에서 땀흘려 일하는 공무원을 매년 민원처리 우수직원(MVP)으로 선정해 격려하고 있으며, 담당자들의 업무수행 지원을 위해 고충민원 업무처리 매뉴얼을 민원처리 부서에 배부하고 있다.
보다 세심한 처리가 필요한 구민의 고충과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을 운영하고, 답변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민원처리 부서에 전달해 민원처리 신속성은 물론 사후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이밖에도 청렴해피콜, 청렴엽서 등 다양한 경로로 인·허가 민원에 대한 불편부당을 느끼는 구민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스피드지수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구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민원행정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