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탐구 교육과정은 이공계 석박사급 연구원이 직접 개발하고 강의하는 수학, 과학, 공학 교육프로그램이다. 학교 단체가 아닌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준높은 프로그램으로 매회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이번 가을학기는 교과와 연계된 수학, 과학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탐구수업과 공학 및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주에는 학생들이 직접 주제 발표를 하는 사이언스페어 형식의 발표회 행사로 마무리된다.
초등 1~4학년 대상 학년별로 진행되는 창의탐구교실은 수학과 과학에 대한 다양한 체험과 실험실습으로 올바른 개념을 익히고, 원리를 이해하는 교육과정이다.
또 엔지니어링&소프트웨어 교육인 EnS 프로젝트는 3D프린터를 활용해 직접 작품을 설계하고 만들어보는 ‘3D공학’과 전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손바닥컴퓨터 아두이노’로 구성된다.
해당 과정은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최종적인 결과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프로젝트형 교육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과학관의 대표적인 STEAM 교육인 ‘수학으로 과학 따라잡기’ 과정은 학생들 사이에서 매니아층이 형성될 정도로 인기다. 이번 가을학기에도 파라볼라 태양조리구 만들기 등 흥미로운 융합주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코딩교육이 2018년도 필수교육과정으로 선정돼 청소년들에게 보다 많은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일과정 EnS(엔지니어링&쇼프트웨어) 강좌도 개설할 예정이다.
창의탐구 가을학기 수강접수는 내달 7일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부산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