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선박안전기술공단 목익수 이사장이 간담회 자리에서 취임2주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서울=일요신문]박창식 기자= “공단 임직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들고 고객들이 만족한 안전 서비스를 받아 지향하는 사업이 순조롭게 되기를 원하며 자율에 기반을 둔 안전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국가적 사명이다.”
취임2주년을 맞이한 목익수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은 31일 간담회를 통해 공단의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목익수 이사장은 “국민들이 두려움 없이 여객선을 다른 어떤 교통수단보다 안전하게 생각하고 이용할 수 있게 만들겠다”며 “국민들이 이제는 바다가 안전하다는 것을 느끼고 무엇보다 자율적으로 안전을 지키는 ‘안전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취임 2주년이다. 그간의 소회는.
취임 후 지난 2년간은 공단에 많은 변화와 위기, 새로운 도전의 연속이었다. 취임 당시 세월호 여파, 6개월간의 이사장 공백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내부 소통을 최우선으로 조직안정을 도모해 역량을 결집시키고 외부적으로도 공단이 처한 입장과 계획 등을 전달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이사장 취임 후 지난 2년 동안 만나서 교통한 외부 인사가 1,348명이었다. 주말을 빼면 매일 업무와 관련해 3명 이상의 새로운 분을 만난 셈이다. 헌신적인 노력으로 당면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신 임직원들과 정부, 언론계, 해양수산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취임 후 지금까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무는?
지난해 4월 ‘선박의 안전, 국민의 행복을 이끄는 해사안전문기관’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설정했다. 공단의 새 비전은 선박에 관한 하드웨어적인 요소인 선체나 설비에 대한 검사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안전운항관리와 새로운 안전문화 확산 등 해사안전에 관한 종합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3Z3C(3Zeros & 3Champions), 즉 세 가지는 없애고, 세 분야에서는 최고가 되자는 목표를 설정했다. 청렴서약에 위배되는 업무 이행, 검사와 운항관리에 연관된 중대 해난사고, 업무 이행에 있어서 중대 부적합, 이 세 가지는 철저히 없애는 한편, 공단이 책임지고 있는 선박검사, 안전운항관리와 안전기술, 이 세 가지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공단의 주요업무들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선박검사 분야에 있어서는 검사원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둘째, 안전운항관리 분야에 있어서는 노르웨이해사청 등 유럽 선진국과의 기술 교류를 통해 앞선 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벤치마킹하는 한편, 종합적인 여객선 안전 확보를 위한 추진체계인,‘명량 2020 프로젝트’를 새로이 수립해 절박한 심정으로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의 선박안전에 대한 불신을 없애고자 한다. 셋째, 안전기술 분야에서는 공단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구조직을 확대․재정비하고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부가가치가 높은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11월 10일 부산에서 ‘중소선박안전기술포럼’을 개최한다. 어떤 행사인가?
IMO(국제해사기구), 해양대학교, 대형조선소 및 국제선급 등 국제기구나 학계, 산업계에서는 대형선 위주의 안전기술이나 규범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데 반해, 중소선박의 안전기술을 선도하는 국제적인 전문가 그룹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공단은 대한민국 정부3.0 정신인 개방·공유·소통·협력을 바탕으로,‘Big Safety for Small Ships’라는 슬로건 아래 ‘중소선박안전기술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선박안전기술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와 일반 참여자 등 2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상호간의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해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공단은 중소선박 안전기술 분야에서 추격자에서 선도자로, 나아가 챔피언이 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지난 7월 7일 해양안전문화센터 개관을 했는데 건립 목적과 운영 현황은?
공단 본부 사옥 1층에 위치한 해양안전문화센터는 해양안전문화 체험의 기회가 제한된 내륙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안전체험 및 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건립된 것으로 해양사고 등 해상에서의 재난 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안전 및 구명장비 등을 직접 체험하는 안전 체험공간입니다. 센터에서는 선박 안전장비 사용법 체험, 구명조끼 착용법 체험, 구명뗏목 탑승 체험 및 선박모의 조종 체험 등 다양한 해양안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불과 3개월 만에 20개 단체, 601명이 수료하고 연말까지 체험 예약이 완료된 상황이다.
-공단이 지난해 7월 7일 한국해운조합으로부터 여객선 운항관리업무를 인수 받았는데 그동안의 성과와 변화는?
대한민국 연안 여객선의 안전한 운항을 담보하는 운항관리업무는 다중의 국민이 이용한다는 중요성을 감안할 때 365일, 24시간 지속돼야 하는 중요한 업무이다. 공단은 운항관리업무가 이전보다 더욱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출항 전 점검에 관한 운항관리자의 직무 범위를 명확히 하고 선장과 합동으로 출항 전 승선인원 및 화물고박상태, 복원성 확인을 직접 점검하는 등의 절차를 강화했다. 그 결과 업무 인수 후 지난 1년 3개월여 동안 공단의 운항관리와 관련해 단 한 건의 중대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선박검사와 운항관리간의 시너지 효과도 만들고 있다. 선박검사원 교육훈련과정과 연계해 운항관리자에 대한 복원성 교육 등 관련 직무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선박종사자와 선사 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안전운항 교육을 확대하고 연안 여객선에 대한 검사 이력 등의 선박안전정보 공유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선박의 항해 시 야기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선원, 선주와 함께 더욱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정부․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안전점검체계를 확립해 단 한 건의 중대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또한 이러한 변화와 공단의 노력들을 국민들에게 홍보함으로써 국민들이 두려움 없이 여객선을 다른 어떤 교통수단보다 안전하게 생각하고 이용할 수 있게 만들겠다. 올해 목포․완도 지역의 여객선을 이용해 수학여행을 떠난 학생들이 지난해보다 약 200% 증가한 것을 볼 때 조금씩 여객선에 대한 안전 의식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선박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가? 또한 공단에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해양사고방지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어떤 활동을 하나?
선박의 복원성, 선체와 설비, 선원 등이 선박안전을 결정짓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먼저, 복원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해시마다 영향을 미치는 화물, 승객, 평형수 등이 허용된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다음으로 선체와 설비는 승인도면과 일치하는지, 유지·보수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선원은 법정 정원이상 재선(在船)함은 물론, 철저히 훈련된 상태로 근무지침에 따라 근무해야 한다.
현재 국내 연안여객선은 그 어느 때보다 안전 확보를 위해 5중, 6중으로 꼼꼼히 확인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선급 검사기관에서 선체와 설비가 규정대로 갖춰져 있고 잘 작동하고 있는지를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운항관리자가 매 출항시마다 선장과 합동으로 출항전점검표에 의해 점검 및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 해양경비안전서 혹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선급검사기관과 함께 수시로 합동점검을 실시해 여객선의 안전한 운항을 담보하고 있다.
아울러 공단은 지난 8월 해양사고로 인한 선박·인명피해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의 일환으로 ‘해양사고방지대책위원회(해방위)’를 구성했다. 해방위는 자문위원단, 예방대책반, 제도·개선반, 연구·개발반으로 구성됐다. 예방대책반에서는 15개 지부별로 선박검사전문가가 해양사고 전담자로 지정돼 해양사고 통계분석, 예방대책(안) 수립·시행 해양사고 발생 시 현장조사 및 대응 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제도·개선반에서는 해양사고 재결서에 근거한 제도·개선과 해양사고 원인조사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연구․개발반에서는 해양사고 예방 매뉴얼 개발, 해양사고 저감방안 해외사례 수집 및 적용방안 등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해방위에서는 해양사고 선박에 대한 임시검사 시 사고 원인의 심층 분석을 통해 재발 방지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공단은 대부분의 해양사고 원인이 안전수칙 미준수에 따른 운항과실, 일상 정비소홀 등에 따른 취급불량 등의 인적과실이 대부분의 해양사고의 원인임을 감안해 ‘해방위’를 중심으로 수협과의 협업을 통한 어선원 안전교육 지원, 유관기관 합동안전점검, 해양안전캠페인 및 자체 방선 교육을 통한 선원 안전의식 제고에 더욱 노력하는 한편, 선박안전설비 관리 강화, 철저한 운항관리 등을 통해 해양사고 예방에 전사적인 노력을 다하겠다.
-조직문화를 조사하는 climate survey 실시 결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세부 평가 결과는?
공단은 지난해에 이어 구성원의 기관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조직문화 인식 수준을 진단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클라이밋 서베이(Climate Survey)를 실시했다. 올해 조직문화지수는 지난해 대비 20% 향상된 61.1점으로 우수기관의 수준인 65점에 근접했으며 특히 현장에서 선박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선박검사원들의 지수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다.
기관운영, 직무(업무),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소통),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인사(보상·급여·성과급·승진) 및 상사의 리더십 등 8개 부문에 대해 설문하고 전년대비 평균 20%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5년 사이 근무자의 지수향상이 4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도 결과를 반영해 그동안 관련 부서에서 여러 각도로 잘 대응해준 결과로 생각한다. 그러나 여전히 보직자와 비보직자, 직렬 및 직급간 편차가 있고 특히 인사 부문에서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적합한 대응을 강구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난 2년간 기관장이 잘했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인력증원, 현장 근무자에 불안감 없는 근무환경 조성, 청렴·윤리의식의 강화, 등의 순이었다. 반면, 미흡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현장 근무자에 불안감 없는 근무환경 조성, 인사, 복리(일·가정 양립) 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설문에 나타난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미흡한 부분은 경영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현장 근무자에 대한 불안감 없는 근무환경 조성과 관련해서는 잘한 분야와 미흡한 분야 모두 높은 순위를 차지해 그만큼 직원들의 관심이 지대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 법무팀의 역할 강화, SIS 개선과 업무지침 개정·보완을 포함한 업무 시스템 개선 및 필요시 재정지원 등을 통해 현장에서 검사원과 운항관리자들이 불안감 없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근무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
-앞으로의 공단 운영 방향은?
공단의 향후 중점추진사항은 2014년 10월 27일 부임 당시 밝힌 목표와 다를 바 없다. 첫째는 우리 공단 임직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드는 것이며 둘째는 우리 고객들이 만족한 안전 서비스를 받아 지향하는 사업이 순조롭게 되기를 원하는 것이고 셋째는 무엇보다 중요하게 자율에 기반을 둔 안전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국가적 사명이다.
중점추진사항에 대해 부연설명하자면 우리 공단의 핵심자산인 직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일하기 좋은 직장,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2년 전 부임할 당시에는 세월호 사건의 여파 등으로 이사장이 6개월여 공석으로 있었고 선박검사기관에 대한 경찰․검찰의 집중적인 조사 등으로 내부 갈등은 심화되고 직원들의 사기는 추락하고 있었다.
더구나 국민적 관심사가 지대한 여객선 운항관리업무가 우리 공단으로 이관되게 돼 있어 이것은 마치 난파선이 태풍을 만나고 그 위에 짐을 더 싣는 것과 같은 고난의 항해길을 맞닥뜨린 형국이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내부조직을 추스르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일이 급선무였다. 본부에서의 직급별 간담회, 간부들 워크숍은 물론 전 지부를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노조와 협의하는 등 소통을 통해 조직의 안정을 꾀하고 화합해 새로운 비전과 전략과제를 설정해 추진했다.
이러한 소통을 통한 내부화합과 사명감 고취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목록의 맨 앞에 자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불안감 없는 현장 근무 여건 조성, 검사 보고서 고도화 T/F 결성, 동호회 활성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클라이밋 서베이(Climate Survey)를 통한 직원들의 체감도 등을 바탕으로 해 개선점을 찾는 등 우리 공단을 최고의 직장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두 번째로, 고객들에게 만족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선박무상점검서비스를 확대 추진하고 고객간담회․CS경영자문위원회 등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서 조업 활동을 하고 있는 어업인들을 위해 항해용품 등 소모품을 지원하고 기술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고객들이 안전하게 조업하고 발전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끝으로 국민들이 이제는 바다가 안전하다는 것을 느끼고 무엇보다 자율적으로 안전을 지키는 ‘안전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런 맥락에서 공단 해양안전문화센터를 적극 활용하려고 한다. 이미 여러 차례 지역 학생, 학부모님들이 참관했다. 앞으로는 정부, 세종시 공무원을 비롯한 모든 계층에서 참관하고 안전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안전 의식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 전국 18개 지부․출장소, 11개 운항관리센터에서도 해양안전캠페인, 선박종사자 대상 해양안전교육, 청년 운항관리체험 등 대국민 접촉 홍보를 폭넓게 추진함으로써 대국민의 안전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스스로 참여하는 해양안전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공단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먼저 바다를 찾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바다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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