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부스는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과, 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조사, 여성친화도시 김해를 위한 아이디어 게시판 운영 등을 통해 여성친화도시를 홍보하고,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제안사항 등을 수렴 했다.
아이디어 게시판에는 유모차가 잘 다닐 수 있는 도로마련, 여성전용 주차공간마련, 시민의식캠페인, 임산부 배려 공간마련, 어두운 밤길을 밝게 해달라는 등 많은 의견들이 제시됐다. 시에서는 의견들을 모아 여성친화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축제기간 내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은 행사장 접근성, 편의시설 설치여부, 이동편의성, 화장실 운영 등 체크리스트에 따라 축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불편사항 등을 체크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어린이, 중‧고‧대학생, 일반시민, 중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과, 동부소방서, 여성단체 등 여성친화김해로고송 플래시몹을 통해 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관심과 동참을 유도해 따뜻한 지역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등 가야문화축제기간동안 여성친화김해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김해시여성단체협의회 배명자 회장은 “여성친화도시 로고에서 ‘화합’을 뜻하는 ‘연두색’ 스카프를 500여명 시민이 함께 목에 메고, ‘웃음꽃이 피는 행복한 김해, 아이어른 폭력없는 평안한 김해, 함께 가꾸며 나아가자’는 가사의 여성친화김해 로고송을 한 목소리로 부르며, 한 동작으로 마음을 모아 율동하는데 매우 감동적이었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