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김 의장을 비롯해 남양주시의회 박유희 의장, 이천시의회 임영길 의장, 구리시의회 민경자 의장, 여주시의회 이환설 의장, 양평군의회 이종식 의장, 가평군의회 고장익 의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 7명의 의장들은 연수기간 중 울란바토르시 외곽에 위치한 가쪼르트 고아원을 방문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학용품, 악기, 가방, 축구공, 의류 등의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또 몽골한인회(회장 국중열)와 KOICA 몽골사무소(소장 박수영)를 방문해 동포들의 경제활동 상황을 파악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와함께 울란바토르 시의회를 방문해 체렝 한-오올, 뭉흐체첵 성기너하이르항 구의회 의장과 의회 관계자를 만나 울란바트르 시의회와 시군 지방의회 현안사항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몽골지역의 다양한 친환경 농축산업 지원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등 우호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김유석 성남시의회 의장은 “이번 연수는 지역의 현안사항과 관련되고, 폭 넗은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일정으로 현장학습의 알찬 연수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며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에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ilyolett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