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구시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대구시 ‘시민중심 시정혁신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영철 계명대교수, 김승수 행정부시장)’가 18일 출범 1년을 맞아 권영진 시장과의 간담회를 갖고 시정 혁신 방향과 협치 틀 구축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서 권 시장과 시정혁신위는 시민과 함께 발굴해 나가는 혁신의 과정과 성과가 중단 없이 계속돼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시정혁신위는 이날 ‘함께 잘사는 공동체 만들기 프로젝트’, ‘시민행복 증진을 위한 시-구·군 간 협업 강화 방안 마련’이란 혁신 의제를 제안하고 세부 실행 프로그램은 향후 시정혁신위에서 중점 논의키로 했다.
또 시정에 대한 많은 정보 공개, 대중교통 활성화 대책, 대구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홍보 확대, 실질적인 청년정책 마련, 도원동 성매매업소 조속 폐쇄 추진 등 의견을 제시했다.
김영철 공동위원장은 “지난 한 해 시정혁신에 대한 많은 고민과 시도가 있었다. 시민이 중심이 돼 시와 함께 발맞춰 나가는 협치를 통한 혁신의 과정은 어떤 경우에도 중단돼서는 안 될 것이다”고 말했다.
권영진 시장은 ″그간 시정혁신위의 여러 활동들이 지역사회 혁신에까지 큰 기여를 했다″며 “올해는 시민들 마음 속에 현장시정, 협업시정, 소통시정이 뿌리 내리는데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 대구시, 통합예약시스템 통해 예약서비스 단일화
통합예약시스템 메인화면. 자료=대구시
대구시는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20개 기관 31개 예약서비스를 단일 홈페이지로 통합한 통합예약시스템을 오는 22일부터 공식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메인화면에는 견학·체험·교육·강좌, 공연·전시, 체육시설, 시설대관 등 사용빈도가 높은 5개 카테고리로 배치했다.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서는 여성회관·종합복지회관 등의 수강신청에서부터 시민안전테마파크·보건환경연구원 등의 체험예약, 시민운동장 등의 시설대관과 함께 문화예술회관 공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공예약서비스를 한 곳에서 예약할 수 있다.
또 수강료·사용료·대관료 등을 전자결제로 납부할 수 있으며 결제는 카드납부, 계좌이체, 가상계좌납부 등 사용자 선택에 따라 편리한 방식으로 할 수 있다.
특히, 홈페이지를 반응형 웹으로 구축해 속도 저하 없이 PC 및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예약, 결제, 취소, 환불까지 처리 할 수 있도록 했다.
# 대구시, 2018년도 건설공사 설계지침서발간
사진=대구시
대구시가 ‘2018 건설공사 설계지침서’를 조기 발간하고 시·산하기관, 기초자치단체, 공사·공단 등 90여개 기관에 배부했다.
대구시는 이번에 배부한 지침서가 각종 건설공사의 설계 및 집행 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됐다고 밝혔다.
설계지침서는 설계 적용기준, 원가작성에 필요한 항목별 설계기준 및 설계도서 작성기준 등 주요 설계 관련 규정과 공사감독자가 수행해야 할 건설공사 안전 및 품질관리 등 부실공사 방지를 위한 감독자 업무지침 등을 중심으로 작성됐다.
특히, 전년도 대비 11.34% 하락한 환율과 6.66% 인상된 노임단가, 또 4.26% 상승한 유류대를 현실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 대구시와 산하기관, 구·군 및 유관기관 등에서 시행하는 각종 건설공사의 지침서로 활용토록 했다.
홍성주 건설교통국장은 “올해 건설사업 대부분이 상반기 내 조기 발주 예정으로 이번에 발간한 설계지침서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장상수 대구시의원, 목민감사패수상…소상공인 권익보호 앞장
장상수 대구시의원
장상수 대구시의원(경제환경위)은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상공인 연합회가 주최한 ‘2017 목민대상’ 시상식에서 감사패를 수상했다.
장 의원은 전통시장, 골목상권, 중소기업 등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결과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특히, 지난 해 7월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서민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을 위한 예산지원 등의 의정 활동을 인정받았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의 권익 보호와 애로사항 해결에 앞장선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평가를 거쳐 ‘초청대상(국회의원)’과 ‘감사패(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를 수여하고 있다.
장상수 의원은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서민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지원수단을 발굴하는 등 한층 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