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BISTEP)과 함께 생활 주변에서 생기는 새로운 문제에 대해 시민이 직접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시민 주도·참여 R&D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시민이 단순한 과학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5개월에 걸친 사업기간 중 시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비용을 지원받아 직접 제작하는 것으로, 사업명이 의미하는 것과 같이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R&D사업’이다.
지역사회 수용성이 높은 시민 공감형 R&D사업으로 과학기술개발 참여층 확대와 시민과의 소통을 통한 과학도시 부산 기반확립에 한층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내용은 생활편의·안전·환경·교통·의료·복지 등의 다양한 문제 해결방안 제시이며, 부산소재 중·고·대 소속 학생과 현재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 그리고 고경력 부산과학기술인을 포함한 일반시민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서병수 시장은 “과학기술이 프로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여러 사회 문제를 시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R&D 문화가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ISTEP 민철구 원장은 “많은 시민들의 참여로 해당 사업이 부산시민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굴되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접수는 3월 16일까지며, 접수방법은 부산시 또는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BISTEP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 시 과제별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하고, 최종결과물에 대한 평가회를 개최해 부산광역시장상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2018년 저소득장애인가정 주거편의지원사업 접수
부산시는 오는 26일까지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국민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와 차상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2018년 저소득 장애인가정 주거편의 지원사업’ 신청을 접수한다.
‘저소득 장애인가정 주거편의 지원사업’은 2013년부터 시행돼 지금까지 총 211가구의 주택개조 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도 총 40가구에 대해 장애인 맞춤형 주택개조 및 편의시설을 지원한다.
대상 기준은 부산시 거주 1~4급 장애인 중 자가(自家) 거주 또는 주택소유주가 개조와 2년 이상 거주를 허락한 주택거주자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이 속한 장애인가정이다.
신청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접수하면 되고, 지원대상은 전문가 현장실사와 장애등급, 소득수준, 개조시급성 등을 점수로 환산해 최종 선정된다.
이번 사업에 선정되는 가구는 해당가구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 화장실 개조 △문턱 제거 △경사로 설치 △키높이 싱크대 설치 △기타편의시설 등 각 장애인 가정의 편의에 맞게 시설 설치를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장애인에게 맞춰진 주택구조로 인해 일상생활의 제약을 겪고 있는 저소득 중증장애인 가정에 편의시설을 설치·지원해 편의에 맞는 주거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지역 대기배출시설 오염도 검사 결과 발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용주, 이하 연구원)은 지난해 부산지역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오염도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은 지난 2017년에는 부산지역 총 168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사업장에서 2016년(233건)보다 44% 증가한 335건의 대기오염도 검사를 실시했다.
주요 검사항목은 먼지, 총탄화수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황화수소 등 25개다.
검사결과 먼지 3건, 염화수소 3건, 총탄화수소 1건, 질소산화물 1건이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해 2.4%가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냈다.
2016년 부적합 4건(부적합률 1.7 %)에 비해 다소 증가한 8건(부적합률 2.4 %)이다. 이는 대기배출시설에 대한 검사 강화가 주요원인으로 분석된다.
지역별로는 부적합인 8건 중 사상구가 5건으로 가장 많았고, 사하구 2건, 남구 1건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사상구의 대기배출시설이 낙후돼 오염물질을 가장 많이 배출했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번 기준 초과 시설에 대해 그 결과를 구·군청 등으로 통보해 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해 부산지역의 대기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