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 강범석 서구청장, 설 명절맞이 전통시장 방문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은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설 명절을 맞이하여 관내 전통시장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지역물가 동향을 파악하고 경기침체와 고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 상인들과 지역 주민들을 만나 격려했다.
또한 현재 강남시장의 고객지원센터 공사현장 및 정서진 중앙시장 주차장조성 현장을 방문해 사업추진상황 등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구는 서부경찰서와 협의를 통해 설 명절 기간동안 시장 주변 한시적 주차허용구간을 설정해 시장애용객의 편의롤 도모하고 있다.
대상구간은 가좌시장 가신석새마을금고↔디다스대리점, 정서진중앙시장 서경백화점입구↔하늘채아파트 정문, 신거북시장 백제의원↔두리문설렁탕, 강남시장 육각수한의원↔백산알뜰매장이다.
# 서구 드림스타트, 정서함양프로그램 ‘레고 · 매듭 교실’ 운영
인천 서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드림스타트 아동들의 정서발달을 위한 정서함양 프로그램 ‘레고․매듭 교실’을 운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1월 12일부터 9일까지 진행됐으며 레고교실 3회와 전통 매듭법을 활용한 매듭교실 5회에 걸쳐 진행됐다.
교육에 참가한 아이들은 레고를 이용해 자동차, 로봇을 만들어 작동하며 과학기술에 대해 알게 되고, 오랜 시간 이어져온 여러 가지 전통 매듭법을 배워 목걸이, 팔찌 등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친구들과 함께 만든 레고자동차가 움직이는 것을 보니 신기했고, 전통적으로 내려온 매듭을 배울 수 있어 좋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 가정3동, 2018 설 명절 맞이 마을 환경정비
인천시 서구 가정3동(동장 오영삼)은 지난 8일 설 명절을 맞아 깨끗한 서구 만들기 위한 범주민 클린업데이 환경정비와 음식물 쓰레기 제로 실천운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통장자율회(회장 신정옥) 20여명의 자생단체원, 공무원, 지역주민 등 총 3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명절연휴 동안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절반으로 줄이기 주민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또한 주택가 이면도로 불법현수막 제거, 쓰레기 무단투기로 방치된 생활쓰레기를 수거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했다.
# 석남2동 바르게살기위원회, 매월 어르신을 위한 자장면 대접 나눔행사 개최
인천시 서구 석남2동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윤주현)는 지난 8일 공락 먹거리식당에서 지역 내 어르신 150여명을 대상으로 자장면을 대접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윤병선 석남2동장, (사)국제키와니스 제3지역(총재 황경숙) 봉사단, 알짜마트 자원봉사단 등 20여명과 함께 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노인복지향상을 위한 메세나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매월 정기적으로 관내 어르신들에게 자장면 한그릇을 대접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외식 기회가 적은 어르신들에게 소소한 별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조마루감자탕 석남점과 삼백낙곰에서도 식재료 등 지원을 위해 매월 3만원 정기 후원하여 뜻을 보태고 있다.
윤주현 위원장은 “바쁘신 와중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해 준 관계자들과 장소를 마련해 준 공락 먹거리식당 대표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이웃끼리 오손도손 정감이 넘치는 훈훈한 마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