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일요신문] 손시권 기자 = # 판교 제2테크노밸리 내에 2020년 성남 지식산업센터 건립
성남시는 수정구 시흥동, 금토동 일대 판교 제2테크노밸리 내에 오는 2020년 8월 말 지식산업센터(가칭,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를 건립한다.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첨단지식기반산업, 신성장 유망기업을 육성하는 곳이다.
시는 현재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 건축물 설계 공모에 들어간 상태다.
건립 공사는 경기도시공사와 판교제2테크노밸리(43만㎡) 내 5940㎡ 규모 용지 매입 계약, 건축물 설계작 선정 등의 절차를 마친 뒤 오는 12월 시작한다.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은 모두 91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지하 4층, 지상 7층, 연면적 3만8406㎡ 규모로 건립된다.
분양형 사업공간 5개, 임대형 사업 공간 52개, 기업지원 시설, 콘퍼런스홀, 전시회장, 기업홍보관, 협업 공간 등이 들어선다. 공사 진행은 시 산하기관인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맡는다.
완공되면 ICT 분야 관련 기업과 연구시설 57개사가 입주해 1042명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한다.
성남시는 이곳에 설립 3~7년 차 중소·벤처기업을 유치해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매년 생산유발 효과 79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34억원, 145명 일자리 창출 등을 전망하고 있다.
성남시는 앞선 2015년 9월 국토교통부에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 건립과 용지 매입 계획(5940㎡)을 판교 제2테크노밸리 조성 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성남시 사업 계획은 그해 12월 반영돼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 건립에 나서게 됐다.
오는 2019년 말 준공 예정인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다.
기업 성장 단계에 맞춰 6개의 공간이 조성된다.
벤처공간(벤처타운), 혁신기업공간(혁신타운), 창조공간(기업지원허브), 소통교류공간(I-스퀘어), 성장공간(기업성장센터), 글로벌공간(글로벌비즈센터) 등이다. 성남글로벌 ICT융합 플래닛은 이 중 글로벌공간에 건립된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인근의 판교테크노밸리(2011년 조성 완료)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창업공간이 될 전망이다.
# 메타 인지 작동 원리는…성남행복아카데미 야간 강연 열려
성남시는 인지심리학자인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초빙해 오는 22일 성남행복아카데미 야간 강연을 연다.
강연은 이날 오후 7시 30분 성남시청 1층 온누리에서 열린다.
김 교수는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를 주제로 리더십과 결합한 인지심리학 강연을 한다.
이 과정에서 메타 인지의 작동 원리를 이야기한다.
메타 인지는 무언가를 배우거나 실행할 때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구별하는 능력이자 학습 과정을 조절할 줄 아는 지능과 관련된 인식이다.
뛰어난 메타 인지 능력을 갖췄다면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적기에 적절한 도전을 해 학습 속도가 빠르다. 인공지능이 절대 이길 수 없는 인간의 능력과도 연결된다.
이 강연하는 김 교수는 최근 tvN ‘어쩌다 어른’과 KBS ‘속 보이는 TV 인사이드’ 등에 출연해 얼굴을 알렸다. ‘지혜의 심리학’, ‘혁신의 도구’ 등의 책을 펴냈다.
강연을 들으려는 시민은 별도 신청 절차 없이 당일 선착순 행사장으로 입실하면 된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