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교육청, 현장 맞춤형 학교안전업무 매뉴얼 제작․보급
경기도교육청은 27일 학교 현장의 안전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학교안전 업무매뉴얼’을 경기도내 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부서별로 각각 제작․보급되던 안전업무 매뉴얼을 통합업무 매뉴얼로 제공,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교안전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제작했다.
매뉴얼은 안전교육, 교육활동 안전, 생활 안전, 재난 안전, 시설 안전 등 5개 영역 42개 업무로 이뤄졌다.
특히 안전업무 담당자가 신학기 학교안전업무를 한눈에 알 수 있고 현장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업무 흐름도, 관련 규정 및 계획, 서식 등을 함께 제공했다.
경기도교육청 오덕환 안전정책과장은 “현장 중심의 학교안전 업무매뉴얼 보급으로 보다 신속하게 안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면서 “이를 통해 학생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학교, 행복한 학생’실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도립김포도서관, 2018년 상반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립김포도서관은 4월 18일부터 7월 7일까지 ‘2018년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기계발의 기회 제공 및 창의지성교육 실현을 위해 지역 내 유아․초등학생․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독서교육, 영어, 역사, 과학, 철학, 인문 분야 6개 강좌를 운영한다.
유아 대상 주말 프로그램은 동화를 읽고 동화속의 주인공이 되어 연극으로 표현해 보는 ‘동화 연극놀이’, 초등학교 1~2학년 대상으로 영어 그림책을 활용하여 영어권 문화를 쉽게 이해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영어동화(ilovestory)’를 운영한다.
또한 초등학교 3~5학년 대상 프로그램은 역사의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도록 하는 ‘한국사 창의 팝업으로 술술’, 4~6학년 대상으로 창의 과학의 다양한 실험으로 과학의 원리 이해 및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신나는 과학탐구교실’을 운영한다.
학부모 및 일반인 대상 프로그램은 맹자의 핵심사상인 성선설, 왕도정치에 대한‘21세기 맹자읽기’, 한국의 근대 시대 상황과 일상생활을 탐색, 역사적 맥락을 이해를 위한‘한국적 근대와 삶의 모습들’을 운영한다.
수강 신청은 28일 오전 9시 30분부터이며 도서관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