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9억4000만 달러로 같은 기간 전체 승용차 수출액(91억6000만 달러) 대비 10.3%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1분기 수출액 비중(7.8%)과 비교하면 2.5%p 증가를 보였다.
수입액도 4분기 3억 달러로 같은 기간 전체 승용차 수입액(30억 달러) 대비 10.1%의 비중을 차지하며 1분기 수입액 비중(5.5%)보다 4.6%p 증가했다.
친환경 승용차 품목별 수출액은 하이브리드(74.9%), 플러그인하이브리드(13.4%), 순수전기차(11.7%) 순이며 수입은 하이브리드(91.3%), 순수전기차(8.2%), 플러그인하이브리드(0.6%)순으로 수출입 모두 하이브리드 차량의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 증가는 높은 출력, 충전 대비 손쉬운 주유 등 내연기관차량의 장점과 친환경, 높은 연비 등 전기차의 장점을 두루 갖춘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주요 수출 국가는 미국(38.3%), 독일(8.1%), 이스라엘(6.6%), 영국(6.3%), 스페인(5.1%) 순이며 수입 국가는 일본(83.3%), 미국(13.2%), 멕시코(1.2%), 독일(1.0%), 스페인(0.9%) 순이었다.
특히 친환경규제가 엄격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이 상대적으로 잘 갖춰진 북미, 유럽으로의 수출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올 1월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2억9000만 달러로 전체 승용차 수출액 30억4000만 달러 대비 9.5%, 수입액은 3100만 달러로 3.4% 비중을 차지해 친환경 승용차 비중이 지난해 4분기에 비해 줄어들었으나, 수출액과 수입액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48.0%, 14.3% 증가했다.
친환경 승용차 세부 품목으로 수출은 하이브리드(18.2%↑), 플러그인하이브리드(1311.9↑), 순수전기차(55.4↑), 수입은 하이브리드(2.4%↑), 순수전기차(364.1%↑), 플러그인하이브리드(57.2%↑)로 수출입 모든 차종에서 전년 동월 대비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ilyo08@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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