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데이 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관람객들.
[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국립부산과학관(관장 고현숙)은 파이데이(π-Day)에 즈음해 10일과 11일 양일간 유·초등 및 청소년들과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무료로 개최한다.
파이데이는 원주율(π=3.14)의 소수점 두 자리까지와 같은 3월 14일을 맞아 청소년들이 수학과 과학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국립부산과학관은 매년 파이데이 행사를 개최해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끌었다. 올해는 ‘과학관에서 즐기는 SPi(π)-Day’라는 제목으로 체험, 공연,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먼저 무한대의 파이 값이 적힌 숫자 중 전화번호, 생년월일 등 나와 관련된 네 자리 숫자를 찾아보는 ‘나의 파이를 찾아라!’, 3D펜으로 만드는 파이 열쇠고리·팔찌·배지 등을 만들어보는 체험 이벤트 등이 과학관 1층 소전시실에서 마련된다.
꿈나래동산에서는 파이 드림카 만들기, 과일과 채소를 피아노 건반처럼 만든 뒤 파이값 순서대로 연주해보는 ‘노래하는 파이숫자’, 수학전략 보드게임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수학인형극 ‘디도여왕의 지혜’ 공연 장면.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상설전시관, 어린이관 등 과학관 곳곳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스파이를 찾아라’ 체험이 진행돼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 예정이다.
어린이관에서는 숨겨진 314개의 파이(숫자or모양) 중 4개 이상을 찾아오면 선물을 증정하고, 상설전시관에서는 간단한 미션 수행 후 스탬프를 모아 비밀의 숫자를 찾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층 대회의실에서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강연프로그램도 열린다.
10일과 11일 이틀간 오후 1시부터 2시 30분까지 부산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홍갑주 교수를 초청해 ‘파이와 아르키메데스’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또 수학인형극 ‘디도여왕의 지혜’와 수학을 주제로 한 퀴즈대회(초 3학년 이상 참가 가능)도 마련된다.
퀴즈대회에 참여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관람객들에게는 코딩 교육용 로봇과 드론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이밖에도 파이(π) 모양의 달고나 만들기, 그림 그리는 자전거, 스탬프 응모 등 재미있는 이벤트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이번 행사는 과학관 1층 중앙로비, 꿈나래동산, 대회의실 등에서 진행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