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사진=보령시청
[보령=일요신문] 이상원기자 =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비용편익비)가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국토균형발전과 백제문화권의 부흥, 환황해 시대 대중국 관광과 경제 등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주길 적극 건의해야 한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6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열린 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보령시를 비롯한 세종특별자치시와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은 물론, 충청남도민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동일 시장은 “보령선은 단순히 5개 시군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건설되면 기존의 장항선과 경부선, 충북선, 태백선, 동해선과 연결돼 동서횡단철도가 완성하게 되고, 역사와 문화, 산업, 관광까지 아우를 대역사가 될 것”이라며, “서남권 도시 간의 지역균형 발전은 물론, 노선에 해당되지 않는 논산과 계룡 등 백제문화권, 서산, 태안, 당진, 서천 등 해양관광도시에 이르기까지 충남 모든 지역이 시너지 효과를 분명히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 편성 기조가 SOC 투자 축소 기류가 뚜렷한 상황에서 해당 시군과 충남도민들의 염원을 모아 완벽한 논리개발과 공감대 형성으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선으로 불리는 충청산업문화철도는 1조 9635억 원을 투입, 보령에서부터 시작해 부여와 청양, 공주를 거쳐 세종시 조치원역까지 89.2㎞ 구간에 걸쳐 연결하는 사업으로, 남북 교통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균형이 심했던 동서축의 확대로 국가철도망 확충을 통한 동서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은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과 동해기술공사가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지역현황조사 및 관련계획 검토, 노선대안 검토 및 최적노선(역사포함) 선정, 열차운영계획 분석, 수송수요 추정 및 사업비 산출, 경제성, 재무성, 정책성, 국토균형발전성 분석 및 최적의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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