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온도 2°C 낮추기 ‘Cool City 김해’ 프로젝트
[경남=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김해시는 2018년 한해 시책 중 시민들로부터 가장 공감을 얻은 ‘2018년 김해시정 BEST 10’을 선정해 지난 24일 발표했다.
‘2018년 김해시정 BEST 10’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6일까지 18일간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 가장 공감가는 시책 3개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3,726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가장 공감을 얻은 시책 1위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이 선정됐다. 2위 도심온도 2°C 낮추기 ‘Cool City 김해’ 프로젝트, 3위 채용비리 근절!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 市 산하기관 직원채용 통합시험 실시, 4위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확대 운영, 5위 김해-창원 간 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제 추진, 6위 청년이 갖고 싶은 청년일자리 창출, 7위 우리동네 공원워터파크 확대 운영, 8위 국제슬로시티 김해 기반구축, 9위 김해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2단계) 추진, 10위 상수도 ISO 국제표준 공인인증 획득 순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2018년 김해시정 BEST 10 선정을 통해 시민들이 원하는 정책이 어떤 것인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시민이 원하고 공감하는 김해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8년 김해시정 BEST 10
진영 국공립 어린이집
▲ 설문조사 결과 가장 공감을 얻은 시책 1위에는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을 총 82개소 확충해 이용율을 40%까지 확대 추진하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이 선정됐다.
김해시는 2018년 한해 공공시설 및 신축아파트 관리동 리모델링,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전환 등을 통해 총 12개소를 확충했다.
▲ 2위는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상승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00만 그루 나무심기, 생활주변 권역별 수공간 조성, 민간 옥상 녹화 및 쿨루프 사업,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 등을 시행한 ‘도심온도 2°C 낮추기 ‘Cool City 김해’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 3위를 차지한 ‘채용비리 근절!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 市 산하기관 직원채용 통합시험 실시’는 산하기관별로 산발적으로 실시하던 직원채용을 통합 실시함으로서 채용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시행한 시책이다. 2018년 공개경쟁 채용시험을 통해 산하기관 직원 26명을 공정하게 채용했다.
▲ 4위를 차지한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확대 운영’은 수질검사원이 직접 신청가정을 방문해 6개 항목(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아연)에 대해 무료로 수질검사를 실시하는 시책으로 2018년 총 3,306회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했다.
김해-창원 간 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제
▲ 5위를 차지한 ‘김해-창원 간 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제 추진’은 2018년 9월 김해-창원간 시내버스에 대해 광역환승할인 시행 협약을 체결하여 2019년 하반기 시행 예정인 시책으로 김해시와 창원시를 오가는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에 대해 하차 후 30분이내 환승 시 환승요금을 무료로 하여 교통편익 증진과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
▲ 6위를 차지한 ‘청년이 갖고 싶은 청년일자리 창출’은 일자리 선순환 구조 확립을 위한 계층별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인구 및 청년실업자 증가에 따라 청년일자리 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사업으로는 김해취업발전소 운영, 청년창업 페스티벌 개최, 청년 뉴딜 일자리사업, 김해형 청년내일채움공제,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지원, 청춘 푸드트럭 창업 지원사업 등이 있다.
▲ 7위를 차지한 ‘우리동네 공원워터파크 확대 운영’은 하절기 고온현상에 따라 도심 내 친수공간을 추가로 조성하고 수경시설 운영시간을 확대한 사업으로 조합물놀이장 5개소, 바닥분수 20개소, 에어바운스 2개소 등 수경시설 36개소를 운영했다.
▲ 8위는 ‘국제슬로시티 김해 기반구축’이 차지했다. 국제슬로시티란 이탈리아의 작은 도시에서 시작돼 전세계 257개 도시가 가입한 행복공동체 운동으로 김해시는 2018년 6월 국제슬로시티 연맹으로부터 슬로시티 인증을 획득했다.
도시와 농촌, 빠름과 느림, 첨단과 옛것,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통한 사람중심의 도시, 행복도시 김해를 추구하는 사업으로 내년부터는 관광과 내 슬로시티 정책팀이 신설되어 시민 주도형 행복공동체 운동의 확산 및 보급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9위를 차지한 ‘김해 가야역사문화 환경정비사업(2단계) 추진’은 구지봉과 대성동고분군 사이에 교육시설로 인해 단절된 유적환경을 벨트화하여 유적지 경관을 보호하고 금관가야의 핵심 유적지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8년 9월 사업부지가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 고시 되었고 이에 따라 국비 98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상수도 ISO 국제표준 공인인증 획득
▲10위를 차지한 ‘상수도 ISO 국제표준 공인인증 획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공포한 안전보건 국제표준인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올 11월 삼계정수장과 명동정수장이 공인 인증 받은 것이다.
인증내용으로는 품질․환경․안전보건 분야의 매뉴얼, 절차서, 지침 규정 준수와 수돗물의 생산․공급의 선진체계 구축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이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