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요신문] 김재환 기자 = 고양시는 올해 상반기 ‘일산IC 일원 교통혼잡 개선’ 등 6개의 시급한 숙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40억 원의 정부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3억 원 증가한 규모다.
특별교부세는 그 사용 목적을 제한해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배분하는 예산으로, 지역현안·안전 분야 등의 재원으로 사용된다. 이번 ‘예산 수혈’을 통해 그동안 열악한 재정 여건으로 미처 예산에 반영되지 못했거나 수년간 지체돼 온 숙원사업들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그 내역을 살펴보면, 먼저 교통혼잡 구간 개선에 20억 원의 교부세를 확보했다. 내년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개통을 앞두고, 식사동 견달삼거리에서 사리현IC로 이어지는 협소한 2차선 진입로를 4차선으로 확장해 인근 주민들의 고속도로 진출입이 원활해진다. 또한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자유로·중앙로가 만나 만성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백석동 일산IC 일원에도 우회전 차로를 추가 개설함으로써 출·퇴근길 시민들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최근 한강하구 철책선 제거로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으나 불편한 주차 문제로 아쉬움을 남겨 온 ‘대덕생태공원’의 주차장 및 진입로 정비 사업에도 3억 원을 확보했다.
시민안전 분야에서도 7억 원 예산을 투입해 취약지역과 어두운 골목길에 CCTV를 설치하고, 노후 보안등도 교체하여 안심 귀가길을 조성한다. 안전진단 결과 내진보강이 필요한 사회복지관에도 10억 원을 투입해 취약계층의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이와 같은 대폭적인 교부세 확보는, 고양시가 올해 초부터 국도비 확보TF팀을 구성해 발빠르게 사업을 준비하고, 중앙부처와 국회 등의 전방위 공조를 이끌어 낸 결과다. 이재준 시장은 직접 행정안전부를 찾아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는가 하면, 지역구 국회의원과도 긴밀한 소통과 협력에 나섰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는 105만 인구의 준광역급 규모에도 불구하고 3중 규제로 만성 세수부족을 겪고 있다. 앞으로 중앙부처,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과 긴밀히 협업해 주민들이 국도비 지원 혜택을 더 많이 받도록 시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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