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연합학생생활관 개관식이 열리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 경주시가 경주시연합학생생활관(구 서라벌대학교 기숙사) 개관식을 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3일 열린 개관식에는 주낙영 시장, 윤병길 시의장, 김동해 시부의장, 김상도 시의원, 이대원 동국대 총장, 정진후 경주대 총장, 김용달 서라벌대 총장 등 대학관계자와, 입소학생 40여명, 박종찬 선도동 주민자치위원장 및 선도동 자생단체장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경주시 연합학생생활관은 올 5월24일 경주시와 경주소재 4개 대학(동국대, 위덕대, 경주대, 서라벌대)이 공동으로 이용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어 이날 개관식을 갖게 됐다.
시에 따르면 민간이 건립해 지역대학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은 전국 최초이다. 생활관은 2인실 203개와 4인실 12개 등 총 454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기숙사 관리비는 1학기 55만원으로 경주시 소재 대학생이면 누구나 입소가 가능하다. 입소학생에 대해서는 서라벌대 체육관 시설(헬스장, 수영장, 골프장 등)이용료도 50% 할인받을 수 있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 지역 4개 대학이 중심이돼 경주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경주시 연합학생생활관은 경주시에 소재한 대학 학생들의 기숙사 부족문제를 해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시도 기숙사 지원에 최선을 다해 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경주지역 노사민정협의회 회의 개최
-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선진노사문화정착을 위한
경주지역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주낙영 시장)는 4일 시청에서 13명 노사민정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지역 노사민정협의회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올 상반기 노사민정협의회의 활동보고와 하반기 사업계획 보고, 사무국의 활성화를 위한 사무국운영규정(안) 심의 등 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회의결과 대화와 타협을 통해 노사 간 문제 해결로 선진노사문화를 정착시켜 기업하기 좋은 도시, 기업유치에 좋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해 시행하기로 했으며, 시는 노사민정협의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책으로 경주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창출 컨설팅사업’에 대한 경북 테크노파크(문영백 부단장)의 사업추진 경과보고도 가졌다.
주낙영 위원장은 “노사민정협의회가 사회적 대화의 대표 창구로서 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 경주시, 경북한우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쾌거
- 경산우 2부 최우수상 및 단체상 우수상 수상
경주시 경북한우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쾌거(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시가 지난 3일 열린 ‘2019 경북 한우경진대회’에서 경산우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19 경북 한우경진대회’에 4개 부문에 출품한 경주시는 서면 조석곤씨가 경산2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초음파 육질진단에서는 경주축협이 최우수상을 수상, 합산점수로 평가하는 단체상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경북한우경진대회는 우량한우 사육기반 확보 및 우수혈통 발굴로 한우 경쟁력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다. 도내 22개 시군에서 엄선해 선발된 4개부분 한우(암송아지, 미경산우, 경산1·2부) 88두가 출품돼 각 부분별 심사를 통해 시상했다.
# 경주시립도서관, 하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 개설
- 올 가을은 도서관愛서
경주시립도서관는 경주시민을 대상, 이달부터 하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흥미롭고 다채로운 강좌로 즐거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립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은 유아, 초등학생, 중고생, 성인, 노인 강좌 등 고른 연령층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12월까지 운영되는 이번 강좌는 ‘꽃누르미’, ‘천 아트-야생화 천 그림 그리기’, ‘나도 그림책 작가’, ‘하브루타로 즐기는 다양한 인문독서’, ‘토닥토닥 나만의 손글씨’, ‘동화 스토리 표현하기’, ‘세계 문화 여행’, ‘아모르파티, 네 인생을 최고로 여행하라’, ‘책과 함께 하는 놀이’,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 테라피’, ‘폴짝폴짝 그림책 여행’ 등 총 11개의 강좌가 진행된다.
특히 하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의 시간을 갖는 것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또 평일 이용이 어려운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해 주말 시간대를 활용한 다양한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교육 및 문화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강료는 무료이며(재료비 본인 부담), 오는 17~20일 경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독서문화행사-문화강좌 신청에서 선착순으로 수강 신청을 하면 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시립도서관 어린이실로 문의하면 된다.
# 경주시 금성회, 추석맞이 군·경 위문
경주시 기관단체장들의 모임인 금성회(회장 주낙영 시장)는 지난 3일 추석을 맞아 경주경찰서 방범순찰대를 위문했다.
금성회장을 필두로 경주시재향경우회, 대한상이군경회경주시지회, 경주시의정회, 경주시새마을회, 경상투데이 등 다수 회원이 동참, 준비해온 과일, 라면 등 100만원 상당의 위문품을 전달하고 노고를 격려했다.
주낙영 시장은 “밤낮으로 맡은 바 임무를 다하는 대원들 덕분에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파수꾼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성회는 5일 육군 경주대대를 방문, 지역안보에 힘쓰는 군 장병들을 위로하고,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12일에는 경주소방서 의무소방대 및 환경미화원 복지회관을 찾아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