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해운 논문 공모전은 KSA의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해운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해운관련 제도 등 연안해운 활성화를 위한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접수된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외부 전문가 등의 공정한 심사 절차를 통해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우수상 2편 및 장려상 10편 등 총 15편의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은 ‘연안선사간의 그룹화를 통한 연안해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논문으로, 연안해운의 발전을 위한 연안해운 선사간의 그룹화 및 효과를 제시하며 연안해운 활성화를 위한 창의적인 연구 내용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내항화물운송업체의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양위험관리 솔루션’을 주제로 한 작품이 각각 선정됐다. 우수상은 ‘연안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제도 개선 및 신규 사업안’, ‘내항화물운송사업의 현황과 특징 연구’ 2편이 차지했다.
대상에게는 상금 300만원과 해양수산부 장관상이, 최우수상은 상금 200만원과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및 회장상이, 우수상에는 상금 100만원과 이사장상이 수여되며, 그 외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지급된다. 공모전 수상작들은 향후 조합 홈페이지 및 각종 인쇄매체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