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소규모 학교시설공사 업무편람 개정판. 사진=경기도교육청.
[일요신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에서 ‘2020년 소규모 학교시설공사 업무편람’을 발간해 일선 학교와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도내 2,342개 기관에 배부한다고 25일 밝혔다.
업무편람은 학교 시설공사 업무담당자가 어려움 없이 업무를 이해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이번에 발간한 업무편람은 2018년 12월 첫 발행 이후 학교 현장의 재발간 요청과 제도 변화에 따른 개정판이다.
개정 업무편람은 현장의 실제 고충 사항, 법령ㆍ지침 개정 사항, 실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산수립단계, ▲설계단계, ▲시공단계, ▲준공단계, ▲유지관리단계 등 단계별로 사례 중심 내용으로 구성했다.
학교시설공사 관련 규정과 업무절차도 상세하게 정리하고, 질문 빈도나 업무 중요도가 높은 사항은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현장 용어정리와 질의·답변을 추가로 넣었다.
또 이번 업무편람은 다양한 도식ㆍ표ㆍ사진을 넣어 가독성을 높여 일선 학교 담당자뿐만 아니라 경력이 짧은 기술직 공무원 등이 시설공사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 신현택 시설과장은 “소규모 학교시설공사 업무편람이 현장에서 많이 활용돼 일선 학교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시설공사 실무자 권역별 순회교육도 실시해 업무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소규모 학교시설공사 업무편람은 도교육청 홈페이지/ 통합관리실 / 시설과 / 과자료실 및 e-DASAN지원/ 자료마당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김장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