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시채용시스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취업 지원을 위해 온라인 상시 채용시스템 ‘하이잡아도(Hi-Job아도)’를 대폭 업그레이드해 직업계고에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하이잡아도(Hi-Job아도)를 개발했고, 그 이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왔다.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인 하이잡아도는 워크넷 등 전국 3대 취업사이트의 채용정보와 교육청 발굴 기업처 등 구인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학생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 상시 관리-컨설팅 ▲기업-학생간 온라인 비대면 매칭(입사지원, 비대면 서류 전형) 등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직업계고 학생 현장실습 및 취업 기업 인센티브 정보 ▲부산-창원-김해-양산지역 산업단지 인터넷 지도 ▲부산지역의 유관기관, 특성화-마이스터고 36개교 현황 ▲현장실습 및 고졸채용 기업에 대한 기업 지원 정책 등을 제공-안내한다.
부산지역 직업계고는 이 시스템을 활용해 지역 내 우수업체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또 학생들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상시 관리 및 컨설팅을 지원받아 희망하는 기업체와 온라인 비대면 매칭 채용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 시스템은 학교와 학생, 기업을 지원 및 연결해 취업과 채용을 돕기 위한 것이다”며 “코로나19로 현장실습 및 취업처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치원 좋은 수업나눔 토크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9월 7, 9, 14일 3차례 관내 유치원 교사 430여명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활용해 ‘2020년 1차 유치원 좋은 수업나눔 토크’를 실시한다.
이 토크는 유치원 교사들의 유아․놀이중심 교실수업개선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과정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 토크에서 ‘2019 유치원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입상교사 3명이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유아 환경놀이’, ‘초록인성으로 자라나는 환경지킴이 이야기’, ‘놀이의 기쁨-만3세 아이들의 놀이’ 등 주제로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개선방안을 공유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수업나눔 토크 이후 교사들의 만족도를 설문조사해 오는 10, 12월에 있을 2, 3차 수업나눔 토크에 반영할 계획이다.
권영숙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수업나눔 토크는 코로나19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치원 교사들에게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시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앙도서관, 초등학생 동화구연대회 온라인 개최
부산광역시립중앙도서관(관장 김영진)은 오는 10월 24일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제18회 동화구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선부터 본선까지 모든 절차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희망자는 9월 29일까지 본인이 선정한 동화에 대한 구연원고 1부(A4 1장 분량)와 참가신청서, 동화구연 녹음파일을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탑재하면 된다. 원고 서식과 참가신청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예선 심사는 참가자들이 제출한 녹음자료로 이뤄진다. 심사 결과 본선 진출자는 10월 13일 오후 3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개별적으로 연락할 예정이다.
이어 본선 진출자는 말과 몸동작으로 표현한 동화구연 영상(30초 이상 5분 이내)을 제출하게 된다. 이 영상으로 본선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최종 수상자는 10월 24일 오후 4시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교육감상 1명, 교육장상 5명, 중앙도서관장상 9명 등 3개 부문 15명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김영진 중앙도서관장은“이번 대회가 학생들의 어휘력과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