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경상대학교 접견실에서 하충식 한마음창원병원 이사장이 권순기 총장에게 5억 원의 발전기금 장학금 출연을 약정했다.
국립 경상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한마음창원병원 하충식 이사장이 경상대학교 발전기금 장학금 5억 원을 출연하기로 약정했다고 밝혔다. 하충식 이사장은 2021학년도 1학기부터 학기별로 발전기금을 출연할 예정이다.
하충식 이사장의 발전기금 출연 약정식은 16일 오전 대학본부 3층 접견실에서 열렸다. 이날 약정식에는 권순기 총장, 안병규 발전후원회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경상대학교 관계자와 하충식 이사장 등 10여 명이 모여 간소하게 치러졌다.
약정식은 참석자 소개, 약정증서 전달, 영수증 및 약정증서 전달, 감사패 및 기념품 전달, 감사 말씀, 출연자 인사말씀, 기념촬영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마음창원병원 하충식 이사장은 진주고등학교(1979년)와 조선대학교 의과대학(1985년)을 졸업한 뒤 2019년부터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총동문회장, 대한산부인과학회 부이사장을 맡고 있다.
하충식 이사장의 수많은 사회봉사활동과 사회기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산부인과의원 개원 이후 27년 동안 140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했다.
아동시설, 학업환경, 생활지원환경, 아동복지행사 및 해외지원 등에 기부했는데 2019년도에는 북한에 1억 6000만 원을 들여 두유공장과 국수공장을 지어줬다.
또한 부친과 숙부가 세운 필봉장학재단을 이어받아 저소득층 대학생까지 지원하는 장학사업을 포함한 총 사회공헌사업비를 매년 15억 원 가량 지원을 통해 년 7000여 명의 대상자가 혜택을 받고 있다.
하충식 이사장은 경상대학교에 발전기금 장학금을 출연하는 것에 대해 “‘지역대학을 나와도 꿈을 이룰 수 있다. 꿈과 의지가 있으면 어느 분야든 신화를 만들 수 있다’라고 생각해 왔다”며 “경상대학교 학생들도 지역대학 출신으로서 꿈과 의지를 잃지 말고 멋진 결과를 도출해 내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권순기 총장은 “하충식 이사장의 선행은 우리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 널리 알려져 있어 평소 존경하고 흠모해 왔다”라면서 “이번에 거액의 장학금을 경상대학교에 지원해 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간호대학, 2020년 WISE Nursing Day 개최
국립 경상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간호대학(학장 은영)은 13일 오후 간호대학 복합교육센터 대강당에서 제4회 WISE Nursing Day를 개최했다.
WISE Nursing Day는 간호대학 학생들이 입학에서 졸업까지 작성한 GNU 간호리더십 학생포트폴리오를 매년 지도교수들이 평가해 우수한 학생에게 시상하고 격려하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간호대학 은영 학장을 비롯해 간호대학 교수, 시상자 및 간호대학 4학년 학생 등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개식, 국민의례, 리더십상과 포트폴리오상 시상, 수상자 성과 발표, 해외 탐방 및 연수 성과 발표, 간호관련 공무원 취업특강 순으로 3시간 동안 진행됐다.
4학년 학생 중 가장 우수한 학생에게 수여하는 ‘GNU 간호리더상’ 수상자는 김봉규 학생(4학년)이, 1-3학년 중 우수한 학생에게 수여하는 ‘GNU 간호리더십 학생포트폴리오상’ 수상자는 강민정 학생(3학년)과 정지현 학생(2학년)이 선정됐다. 1학년 학생은 코로나19 감염증으로 GNU간호리더십학생포트폴리오상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았다.
또한 2018년 경상대학교 해외탐방프로그램 GPP(Global Pioneer Program)에 선정돼 호스피스간호 견학을 목적으로 대만을 다녀온 미생팀(간호학과 3학년 유재은, 안상명, 박수영, 김지후)과 간호대학의 TWU Global Nursing Program으로 2020년 1월 Texas Woman‘s University에 연수를 다녀온 13명의 학생 중 2명(간호학과 4학년 구다영, 조하늘)이 성과를 보고했다.
GNU 간호리더상 수상자인 김봉규 학생은 “1학년 때부터 경상대학교와 간호대학에서 개최하는 교육 및 봉사활동에 참여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면서 “더불어 GNU 간호리더상 수상자하게 돼 영광스럽고, 이런 훌륭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주시는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간호대학 은영 학장은 “코로나19로 대면과 비대면 혼합방식으로 WISE Nursing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라면서 “학생들이 GNU 간호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리더십역량을 갖춘 세계적인 간호리더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간호대학은 학생들이 리더십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해 교육하고 있으며, 간호대학 학생들은 입학으로부터 졸업 때까지 GNU 간호리더십 학생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