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전경
[경남=일요신문] #제6기 SNS서포터즈 본격적 활동 시작
사천시의 주요시정과 시책, 축제 및 행사, 문화 관광 등 각종 시정홍보활동을 할 제6기 사천시 SNS서포터즈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에 위촉된 제6기 사천시 SNS서포터즈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 활동하며, 사천의 숨은 명소와 시민들의 목소리, 축제와 행사 등 다방면으로 사천을 알리는 민간홍보 대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들은 사천지역의 다양한 이야기와 알차고 감동적인 스토리 등을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해 자신의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전파하게 된다.
각종 시정소식과 재난정보,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는 물론 시민불편사항과 행정개선사항을 건의하는 등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시정에도 앞장선다.
특히 2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대학생, 주부, 직장인, 사진작가 등 여러 분야의 활동가들로 구성돼, 각계각층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서포터즈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서포터즈의 활동실적에 따라 최대 월 15만원의 인센티브(모바일 상품권)를 지급하고, 매월 실적 우수자에게는 추가로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그리고, 연말에는 2명의 우수 활동자를 선발해 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본인과 동승자 1인에 한해 사천바다케이블카를 1년 무료 탑승하는 혜택도 부여한다. 사천 시티투어버스도 무료로 탑승해 사천의 관광지나 명소에 대한 취재가 가능하다.
사천시 관계자는 “해양관광 거점도시인 사천시가 새로운 관광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SNS를 통한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 사천의 관광지나 맛집, 드라이브 코스 등을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천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위촉식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총 20명의 서포터즈들에게 개별 우편으로 명예기자증, 서포터즈 교육자료, 시 홍보자료, 기념품 등을 보냈다.
#2021년부터 기초연금 월 30만원 지급대상 확대
사천시는 기초연금사업 지침이 개정됨에 따라 올해 1월부터 기초연금 월 30만원 지급대상을 확대하고 선정 기준액을 인상한다고 7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기존 소득·재산 하위 40%에서 70%로 늘어났다. 노인 1인 가구의 기초연금 선정 기준액은 기존 148만원에서 21만원 인상됐는데, 169만원이하면 월 최대 30만원, 부부가구 경우는 270만 4000원(기존 236만8000원) 이하이면 월 최대 48만원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다.
기초연금 월 기준 지급액은 소득과 재산 수준에 따라 월 최대 30만원까지 차등 지급한다.
기존에 기초연금을 받고 있는 가구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1월부터 변경된 기준으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신규 신청자는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신청해야 한다.
사천시는 기초연금을 신청했지만 소득·재산 기준에 부적합해 지원 받지 못한 가구 중 ‘기초연금수급 희망 이력 관리 신청서’를 제출한 1,354가구에 대해 변경된 기준으로 지원 가능한지 확인 중이다.
변경된 기준으로 지원이 가능한 가구는 1월 15일부터 국민연금관리공단을 통해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기초연금 대상이 확대돼 생활이 어려운 노인의 생활안정에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평생학습센터, 2021년도 맞춤형 프로그램 강사 모집 실시
사천시 평생학습센터는 2021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강사를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상·하반기 각 16주간 운영하는 29개 대면 강좌 29명과 상·하반기 각 10주간 운영하는 3개 비대면 강좌 3명으로 모두 32명의 강사다.
평생학습센터는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수강생들의 욕구충족에 아쉬움이 많았다는 여론에 따라 올해는 시민들이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신규 강좌와 비대면 강좌를 개설했다.
대면강좌에는 자서전작성하기,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아찾기, 칼림바, 독서, 동화구연, 드론교육, 캘리그라피 등의 강좌를 신설했다. 이 가운데 독서, 동화구연, 드론교육, 캘리그라피 등의 강좌는 지도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비대면 강좌는 강사의 자유주제 제안으로 프로그램을 모집해 좀 더 폭넓게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희망 강사는 사천시청 홈페이지에서 강사지원서, 강의계획서 등의 제출서식을 다운받아 구비서류를 갖춰 사천시 평생학습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지원자격은 해당분야의 전문가 또는 해당분야의 자격증을 소지해야 하며, 비대면 강좌는 ZOOM을 활용해 온라인 수업이 가능해야 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