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청
[부산=일요신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에 따른 방역수칙 준수 재강조
기장군은 지난 19일 오전 9시 브리핑룸에서 기장군수 주재로 부군수, 실국장, 보건행정과장, 안전총괄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일일상황보고회’를 개최하며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부서별 추진사항과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점검했다.
기장군은 ‘부산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오는 31일까지 연장됨에 따라 기관, 업소, 사업체 등 부서별로 관리·감독하는 모든 사업장에 공문을 보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마스크 미착용시 과태료 10만원 부과), 출입자 명부 작성·관리 철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할 계획이다.
기장군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강조하는 스티커를 제작해 배부할 예정이다.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을 금지합니다’와 ‘마스크 미착용자에게는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됩니다’라는 내용의 문구가 적힌 스티커를 제작·배부해 관내 전 사업장 출입구마다 부착될 수 있도록 행정지도할 방침이다.
오규석 군수는 어두운 야간이나 눈·비가 오는 도로에서도 운전자가 차선을 잘 볼 수 있도록 국·시도를 관리하는 진영국토관리사무소와 부산시에 공문을 보내 빠른 시일 내 차선도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고, 군도 등에 대해서도 즉각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주민의 안전과 직결된 일광신도시의 조명시설에 대해서도 즉각 확인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
기장군은 지난 18일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식당, 카페 등 158개소의 중점관리시설과 PC방, 학원, 실내체육시설 등 42개소의 일반관리시설, 2개소의 종교시설, 147개의 소규모점포·노점 등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여부에 대한 현장점검과 행정지도를 시행했다.
기장군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지난 18일 254명의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해 전원 음성이 나왔다. 또한 정관보건지소 임시 선별검사소에서는 지난 18일 230명의 검체를 채취해 검사 진행 중이다.
한편 19일 오전 8시 40분경 울산에서 코로나19 확진자(울산902번)가 발생했다. 이번 확진자의 거주지는 기장군이다.
울산902번 확진자는 울산895번 확진자의 접촉자로 직장 내 감염으로 추정되며, 현재 이동동선과 접촉자에 대해 역학조사 중이다.
울산902번 확진자의 거주지가 기장군으로 판명됨에 따라 기장군감염병방역단은 19일 오전 9시부터 18명의 방역인원이 확진자의 거주지와 주변지역에 대해 집중 방역을 실시했다.
오규석 군수는 “지금은 코로나19와의 전시상황이다.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방역에 집중해야 한다. 백신을 맞기 전까지는 이 전쟁터에서 우리 모두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줄 유일한 무기가 마스크다.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마스크와 함께 이 전쟁을 사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1년 온(溫)나눔학교 재능나눔교실’ 수강생 모집
기장군은 오는 2월부터 ‘2021년 온(溫)나눔학교 재능나눔교실’을 운영한다.
‘온(溫)나눔학교 재능나눔교실’이란 온나눔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할 재능나누미 신청을 받아 재능배우미를 모집해 무료강좌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2019년 기장군민대학 강사양성과정’을 수료한 수강생 4명과 ‘재능나눔봉사단’ 1명, 총 5명이 재능나누미로 나서 내달 1일부터 24일까지 주 1회씩 4주 동안 진행한다. 프로그램으로 ▲잠든 뇌를 깨우는 놀이 P&P(사고력 창의 보드게임) ▲옷감아트 ▲제시의 방탈출 드로잉 ▲마음이 통하는 공감 대화 연습 ▲해외직구 Start up을 운영한다.
18일부터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 중이며, 수강을 희망하는 관내 군민은 전화로 신청하면 되고 수강료는 무료다. 다만, 준비물과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며,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운영할 계획이다.
기장군은 재능나눔봉사단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교육·학문, 어학, 건강, 컴퓨터·통신, 음악, 미술·공예, 가정·생활, 기타 등 각 분야별 학습·경험·재능을 공유할 수 있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희망자는 재능나눔봉사단 신청서, 강의계획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기장군 관계자는 “군민 누구나 학습자가 되고 강사가 되는 ‘기장군 온(溫)나눔학교 재능나눔교실’을 통해 재능나눔 문화 조성은 물론 나눔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평생교육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도서관과 평생교육운영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