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영통구 공원 관련 민원 1517건 분석
수원시는 2018년 7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새올 전자민원·수원시 홈페이지(시장님 보세요)·휴먼콜센터(2020년 9월~2021년 5월)에 등록된 영통구 공원 관련 민원 1517건을 분석해 민원 유형을 파악했다.
민원을 23개 핵심 주제로 분류해 분석한 결과 ▲시설 정비(175건) ▲시설 설치 요청(160건) ▲조명 정비(141건) ▲바닥 정비(92건) ▲놀이시설(70건) ▲운동시설(55건) ▲물놀이터(44건) 등 시설 관련 민원이 48.5%에 달했다.
시설 관련 민원 외에 ‘불법 단속’(138건), ‘수목 관리’(107건), ‘반려견’(68건), ‘조경식재’(64건), ‘공원 정비’(58건) 등이 많았다. 공원 관련 민원 키워드 1만 3000여 개의 빈도 분석도 이뤄졌다. ‘설치’가 1306개로 가장 많았고, ‘나무’(961개), ‘안전’(712개)이 뒤를 이었다.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파악한 영통구 공원 관련 민원의 핵심 주제는 ‘공원 시설’, ‘수목, 벌레’, ‘공원 이용객 행위’였다. 오래된 공원이 비교적 많은 영통지구는 노후화·신규시설 설치 관련 민원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광교지구는 미관 정비·수목 관리 등 공원 가치를 높이기 위한 민원이 많았다.
수원시는 공원 인근 지역의 연령대별 인구, 생애주기별로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모래놀이·농구장·게이트볼장·휴게쉼터·짚라인 등) 분포 현황을 수원시 빅데이터 플랫폼에 게시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는 공원 리모델링·신규시설 설치 등 정책을 수립할 때 활용할 계획이다. 또 민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원 민원처리 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수원시는 시민들의 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을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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