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새 3조 계약…연간 수주 목표 123% 달성
이번에 수주한 LNG 운반선 가격은 한 척당 2428억 원(2억 600만 달러)으로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지난 18일 2조 원 규모의 셔틀탱커 7척을 수주하는 등 한 주 만에 3조 원대 수주를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의 올해 조선 부문 누계 수주 실적은 2007년 조선업 슈퍼사이클 때의 실적과 비슷한 112억 달러까지 늘었다. 이는 연간 목표 91억 달러의 123% 수준이다.
삼성중공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대응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의 수주가 전체 수주금액의 68%, 총 76억 달러에 달하는 등 하반기 들어 고부가 선박 위주로 수주 잔고를 쌓고 있다.
IMO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30년 해운의 탄소집약도를 2008년 대비 40%, 2050년에는 70%까지 감축한다는 목표를 정하고 지난 6월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76차 회의에서 2023년부터 현존선 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CII) 등급제 시행을 예고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IMO 2023 규제 대응을 위한 선사들의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앞으로 친환경 선박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수주 확대가 선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박호민 기자 donkyi@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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