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시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하는 시민을 위한 성남시가 필수노동자를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이같이 밝혔다.
은 시장은 “필수노동자란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에서 국민의 안전 확보와 기본생활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분들을 말한다”며 “그분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위드코로나와 시민의 안녕은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멈추지 않고 지속되게끔 감염의 위험에도 헌신과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성남시 또한 지난 4월 ‘성남시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필수노동자 지원위원회를 구성, 필수노동자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그간 보육 운수 분야 필수노동자분들께 1차, 3차 연대안전기금을 통해 우선적 지원을 한 바 있다. 배달 퀵서비스 등 물류 분야 필수노동자분들께는 특수고용직 산재보험료 지원과, 플랫폼노동자 상해보험 지원을 사회안전망 구축사업의 이름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은 시장은 “추후 방역업무 최일선에서 고생하신 필수노동자분들께 5차 연대안전기금을 확대 지원할 예정”이라며 “각 직종별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 의료 돌봄 운송 물류 안전 등 필수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을 면밀히 살피고, 보호와 지원을 위한 정책들을 빠른 시일 내 선보이겠다”고 덧붙였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
7개 자치단체장, 서울역~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결의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43 )
-
최대호 안양시장, 철도 지하화 추진협과 선도사업 선정 촉구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03 )
-
파주도시관광공사 조동칠 사장, 전국도시공사협의회 회장 당선
온라인 기사 ( 2024.12.12 14: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