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제218차 항만위원회 개최, 중장기 경영목표 달성·ESG 경영 박차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중장기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 달성을 위해 확장적 재정 운용 기조를 유지했다.
내년 IPA 주요 예산안을 살펴보면, 전체 예산 규모는 5929억 원으로 전년 대비 516억 원(9.5%) 증가한 규모이며 그중 주요 사업비는 26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303억 원, 12.7%)했다.
주요 지출예산으로는 사업비 2697억 원, 차입금상환 및 이자 1563억 원, 경상경비 620억 원, 차기 이월액 등을 포함한 기타 1049억 원 등으로 구성됐다.
IPA는 2020년 초부터 지속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2030 경영목표인 ‘컨’ 물동량 500만 TEU 달성, 친환경·안전 항만 조성과 최근 기업경영에 최대 이슈로 떠오른 ESG 경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주요 사업비를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주요 사업별 예산 2697억 원의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항만인프라 건설 분야는 ‘컨’ 물동량 증대를 대비하기 위한 인천 신항 컨테이너 부두 1-2단계 984억 원, 항만배후단지 조성 414억 원, 인천항 한국형 뉴딜 사업인 스마트물류센터 조성 15억 원 등 1668억 원이 편성됐다. 또 항만시설 유지보수 분야는 통항안전성 확보를 위한 유지준설공사 66억 5000만원, 토목시설 유지보수 49억 3000만원, 긴급보수 및 조경시설 유지관리 23억 5000만원 등 전년 대비 34억 원(22%) 증가한 187억 원이 편성됐다.
또한 항만보안 및 안전, 친환경 분야에서 시민 친수공간인 남항 환경 및 안전개선사업에 165억 원, 항만보안사업에 137억 6000만원 등 331억 원을 확보했다. 향후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기술·연구용역) 분야에 전년 대비 10억 원(55.6%) 증가한 28억 원을 편성했다.
특히 2022년도 사업계획에는 태양광발전소 건설 27억 원,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및 친환경 연료 전환 지원 9억 원, 항만특화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사회공헌 사업 21억 6000만 원, 청렴·윤리강화 예산이 반영돼 있어 공공기관으로서 ESG 경영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같은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확대재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한 주요 수입 예산으로는 사용료, 임대료 등 매출액 1691억 원(전년 대비 133억 원 증가), 차입금 3466억 원, 잡이익, 전기 이월액 등 기타 772억 원 등이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지만 국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사회적 책임 완수와 중장기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내년도 예산이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공감 중심의 경영체계를 바탕으로 동북아 대표 물류·해양관광 허브, 안전하고 깨끗한 ESG 인천항이 될 수 있도록 공사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
통일재단에 발목 잡힌 가평군 하수관로 사업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45 )
-
고양시, GTX-A 개통 앞두고 버스 노선 개편… 철도 교통망도 대폭 확충
온라인 기사 ( 2024.12.10 15:54 )
-
김동연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와 ‘경제 살리기’ 모두 이끈다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