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경북교육청이 '2022년 직업계고 학교별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을 발간했다.
직업계고 학점제 전면 도입·시행에 따라 서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일반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앞서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등학교 도입, 2022학년도 특성화고 도입으로 올해에는 전체 직업계고가 학점제를 시행하게 된다.
도 교육청은 지난해 경북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단을 구성·운영해 교육과정 연수, 컨설팅, 권역별 협의체 운영 등 다양한 지원과 소통을 통해 학교별 여건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을 완료했다.
학교별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생성장경로 모음집,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세부) 총 두 권의 자료를 발간했다.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은 1~3학년 동안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코스와 취득 가능한 자격증의 종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요약집 형태로 발간됐다.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은 학교에 개설된 학과별 인재상, 교육목표, 인력양성유형별 학습경로, 졸업 후 진로 등의 세부내용이 포함됐다.
성공적인 학점제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적합한 코스를 선택해 학업을 설계해야 한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는 (교원) 학습 및 취업 상담 자료, 교육과정 정보 제공, (학생, 학부모) 학과 교육과정 이해, 학업계획서 작성 등을 제공, 직업계고의 학습자 맞춤형 학업 설계를 지원하게 된다.
중학교에도 자료를 배포해 중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진로·직업 상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권영근 교육국장은 "학생성장경로 모음집은 미래 직업교육 환경 변화와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해 발간됐다"며, "직업계고 뿐만 아니라 중학교에서도 이 자료를 교육활동에 적극 활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 제작·보급
경북교육청이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수정·보완해 보급했다고 밝혔다.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해지는 학교 현장의 학적 업무 지원을 위해 추진됐다.
'학적 업무'란 입학 및 취학, 전입학 및 전출, 출결, 유예, 면제, 귀국학생의 재취학 등 학생에 대한 기록 업무를 말한다.
도교육청은 2015년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개발·보급 이후 매년 교육환경의 변화 및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반영해 수정·보완한 업무 자료집을 제작해 학교에 보급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학령 초과자의 입학 방법, 대단위 주거단지 입주 예정자의 입학 학교 변경 업무 처리, 감염병 대응 원격수업 출결 관리,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출결 처리,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각종 서식 등을 학교의 요구와 교육환경 변화를 반영해 제작·보급했다.
'2022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은 용어 정의, 입학 및 취학, 출결 상황, 전입학 및 전출, 유예·면제·정원 외 학적 관리, 재취학 , 조기진급·조기졸업· 상급학교 조기입학, 졸업생 학적관리 등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각 장마다 묻고 답하기와 각종 서식을 함께 제공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학생의 학적 처리 사안도 다양해져 이번에 보급한 자료가 교원들의 학적 업무 처리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교원 업무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2022 경북소년체육대회 대표자 회의 개최
경북교육청은 지난 4일 경북체육회 각 종목별 전무이사 및 시군 체육담당 장학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 협의회를 기졌다고 7일 밝혔다.
스포츠 꿈나무들의 축제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선발을 겸한 '2022 경북소년체육대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제50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양궁 외 36개 종목에서 금메달 37개 등 총 133개의 메달로 우수한 성과를 거양한 바 있다.
'2022 경북소년체육대회'는 이달 14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영천시민운동장을 중심으로 도내 각 시군에서 36종목이 열린다.
회의는 올해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가 경북에서 개최되는 만큼 성공적인 대회를 위해 경기 종목별 경기 일정 및 변경사항 확인, 코로나19 방역 대책 수립 등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가 진행됐다.
박종진 체육건강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훈련 여건이지만 경북도 학생선수들의 사기진작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성공적인 대회를 기원하며, 이번 대회에 입상한 우수 선수와 팀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