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진 산불피해 지역 '찾아가는 행복병원' 버스 주민 진료
- 비타(Vita) 버스 2주간 운영…울진 이주민 심리지원
[일요신문] 경북도가 올해 신규 공중보건의사 64명을 지역 감염병전담병원 및 시군 보건소에 16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4주간 긴급 투입한다.
오미크론 급증에 따른 위중증 환자 발생수가 증가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의 조치이다.
도에 따르면 신규 공중보건의사 64명이 배치되면 도내에는 총 376명의 의과 공중보건의사가 공공보건의료 지킴이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일선 공중보건의사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고 3년차 공중보건의사 전역 등으로 공공보건기관 의료공백이 우려돼 도내 보건소에 골고루 지원한다.
도내 7개 감염병 전담병원에 전문의를 우선 배치해 중중환자 관리를 적극 지원한다.
특히, 중증환자 관리를 위해 응급 핫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대구 칠곡경북대병원에도 전문의 2명을 파견한다.
앞서 도는 오미크론 확산 대응, 중증환자 병상확보를 의해 칠곡경북대병원의 응급핫라인으로 병상확보 등 조치를 취한 바 있다.
한편 울진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 대피소에서는 '찾아가는 행복병원' 이동 건강검진과 주민 심리지원을 위한 '비타(vita)버스'도 오는 25일까지 순회하며 운영한다.
이철우 지사는 "1~2주 내 오미크론 확산이 정점에 이르는 시기로 의료인의 헌신이 매우 증요하다. 4주 임시배치 기간 코로나와 싸움을 끝내고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경북도-국정원-원자력 유관기관, 사이버보안 강화 MOU
경북도와 국정원, 경주시, 원자력 유관기관 간 사이버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이 16일 오전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경북도, 국정원 지부, 경주시,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기관장들이 함께 했다.
사이버위협에 대비해 지역 원자력 유관기관과 사이버보안 정보를 상시 공유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북은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을 포함해 국내 28기중 13기가 위치한 전국 최대 원전 밀집지역이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다수 공공기관이 소재하고 있다. 2025년에는 원자력 연구실증 단지인 문무대왕과학연구소까지 들어서면 명실공히 원자력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된다.
협약에 따라 참여기관은 '경북 원자력 유관기관 사이버보안 협의회'와 위협상황 발생 시 신속한 상황 공유와 인력 지원 등을 위한 '사이버위협 긴급대응반'을 편성하고, 사이버위기대응 합동훈련(해킹메일, DDos공격 대응훈련)을 실시해 대응역량을 높이기로 했다.
사이버보안에 취약한 지역민들과 기관을 대상으로 사이버보안교육과 정보보안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협의회 주관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등도 열기로 했다.
특히, 국정원과 한국수력원자력에서는 사이버공격 훈련체계를 마련하여 지역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과 교육에 힘쓸 계획이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최근 대두되는 사이버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원자력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원자력산업에 대한 사이버 안전성과 지역의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북도,'전국 경북자랑!' 유튜브 공모전 개최
- 대상 1000만원, 보이소TV 영상 파트너 활동 기회 제공
- 이달 21일부터 접수…5분이내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
경북도가 경북 홍보를 주제로 '전국 경북자랑!' 유튜브 공모전을 연다.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해 협업하고, 지역의 매력 소개 등 참신한 콘텐츠를 확보해 경북을 알리기 위해 추진됐다.
구독자 3000명 이상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참가 대상이다. 접수 기간은 이달 21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이다.
응모자는 경북을 주제로 한 5분 이내의 동영상 콘텐츠를 개인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한 후 참가 신청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참가 서약서 등을 작성해 공모전 담당부서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도는 내부 및 전문가 심사로 대상 1000만원(1점), 최우수 500만원(2점), 우수 200만원(3점), 장려 50만원(5점) 총 11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수상자는 오는 5월 4일 보이소TV 커뮤니티 게시판으로 발표하며, 입상자는 올해 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 영상 파트너로 활동하게 된다.
참가신청서 등 제출서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북도 홈페이지 알림마당 게시판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