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업경영체 등록 농가 대상, 다음달 1일부터 산지 소재 행정복지센터서 신청 접수
[일요신문] 경주시가 다음달 1일부터 임업직불금 신청을 받는다.
임업직불제는 임업 농가의 낮은 소득을 보전하고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춘 임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올해 첫 시행됐다.
15일 시에 따르면 임업직불금을 지급받으려면 먼저 신청기간 전인 이달 30일까지 임업경영체 등록을 해야 한다.
임업경영체 등록은 산지에서 이뤄지는 농가의 실제 경영정보를 등록하는 것으로, 남부지방산림청을 방문하거나 전화·팩스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임업직불금 신청은 경주시 산림경영과 또는 산지 소재 지역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된다.
직불금 지급은 임산물생산업직불금(소규모임가직불금·면적직불금)과 육림업직불금 등으로 나뉘어 차등 지급된다.
육림업직불금과 면적직불금은 면적에 따라 ㏊당 32~94만원까지 차등 지급되며, 소규모임가직불금의 경우 연 120만원이 지급된다.
직불금 신청 관련 상세내용은 경주시 산림경영팀에 문의하면 된다.
# 경주시, 2022년 제1기분 자동차세 부과
- 9만 5074건·117억 부과, 코로나19 장기화 피해 영업용 차량 4912대 대상 1억 8000만원 자동차세 감면 혜택
경주시는 2022년 제1기분 자동차세를 9만 5074건, 117억원을 부과했다.
제1기분 납세의무자는 이달 1일 기준 자동차 등록원부에 등록된 소유자와 125cc초과 이륜차량 소유자,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등록된 덤프트럭 및 콘크리트 믹스트럭 소유자 등이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택시와 렌터카, 화물, 특수자동차 등 영업용 차량 4912대에 대해 1억 8000만원의 자동차세를 감면한다.
납부기간은 이달 16~30일이다. 기한 내 미납시 지방세징수법에 따라 3% 가산금이 부과되며, 1회 독촉 후에도 미납시에는 번호판 영치, 재산압류 등 체납처분을 받을 수 있다.
시는 납부기간 동안 하반기 자동차세 10%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선납제도도 운영한다.
선납 신청은 위택스와 시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경주시 세정과에 전화하거나 방문하면 된다.
# 경주시, '창업생태계 조성사업 예비청년기업과 함께 하는 시식회' 참여자 모집
- 청년 예비창업자 창업 능력 검증 심사, 브런치·솥밥·제육·와인 등 8가지 품목 평가
- 황오동 일대 주민·청년 위한 문화 복합공간 '청년 팝업 스토어' 개소
경주시가 이달 17일 팝업 플레이스(경주시 황오동 300-1)에서 진행될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사업 예비청년기업과 함께 하는 시식단' 행사에 참여할 시민품평단을 모집한다.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황오동 일원을 중심으로 청년을 위한 복합공유공간과 소통 네트워크 등을 조성해 청년창업가를 양성하고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시식회는 사업에 참여중인 청년 예비창업자들이 점포를 열어 운영할 수 있는지 능력을 검증하는 심사다.
시식회에서 브런치와 솥밥, 제육, 와인, 막걸리 등 8가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며, 품평 결과는 이어질 2차 평가에 반영된다.
시식회 참여 희망자는 경주시 청년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해 신청하면 된다. 참여인원은 선착순 20명이다.
한편 이날 복합공간인 '청년 팝업 스토어'가 문을 연다. 이 곳은 황오동 일대 주민과 청년들을 위한 공유 문화 공간이다.
청년 팝업 스토어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제품 테스트와 신규 상품 개발을 위한 창업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게 된다.
또 황오동 도심재생구역 내 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최 장소, 주민을 위한 마음쉼터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시 청년센터 김진용 팀장은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시식회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새로이 개소할 청년 팝업 스토어가 도심재생사업의 중추적 장소로 역할을 톡톡히 해 황오동 일원이 활력이 넘치는 지역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시내버스 이용에 편리성 더하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