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제13대 부산연구원 원장에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신현석 교수를 4일자로 임명하고 오후 3시에 임명장을 수여했다. 신임 원장의 임기는 임명일인 2022년 11월 4일부터 3년이다.
신현석 신임 원장은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1998년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교수로 임용된 이후, 수자원공학 전문가로 환경부 낙동강 오염총량관리 조사반, 국토부 국가저영향개발 연구단장 등 다양한 국가 연구 및 정책에 참여해왔다.
신현석 원장은 “현장 중심의 실용적 정책연구를 통해 부산연구원이 부산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정책플랫폼의 기능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수산식품 성장포’ 특강 개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1월 3일 오후 2시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부산국제수산엑스포 부대행사로 ‘수산식품 성장포럼’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세계적인 아마존 등의 온라인 판매 플랫폼 입점에 관심은 있지만 절차를 몰라 망설였던 수산식품 기업 관계자들에게 실제로 아마존 입점을 진행하는 방법, 시장동향 등을 알려주기 위해 마련됐다.
특강은 ‘수산식품기업 글로벌 성장, 아마존을 듣다’를 주제로 다년간 아마존 내 제품 런칭 등을 진행해 온 경험이 많은 미국사업팀 하진석, 김예지 매니저가 진행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뉴노멀시대의 크로스보더 이(e)커머스 △한국 식품기업의 성장전략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아마존 입점절차 안내 등 아마존을 통한 다국적판매에 최적화된 실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다뤄졌다.
특히 이날 특강에는 부산의 수산식품업계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온라인 판매 플랫폼 입점 방법과 판매 전략 등을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등 해외 진출 노하우를 얻기 위한 관련 업계의 관심과 반응이 매우 뜨거웠다.
김병기 부산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이번 특강이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음에도 온라인 입점이나 광고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에게 아마존 입점 방법과 이(e)커머스 거래시장에 대한 성공 노하우를 전달하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아마존도 우수한 판매자를 확보하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산식품 성장포럼’은 수산식품 분야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국내·외 수산식품 동향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시가 지난 7월 구성했다. 수산식품 산업의 육성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소통창구로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도시의 회복 신명나는 삶, 2022 부산도시재생 박람회 개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0.29 이태원 사고 애도를 위해 11월 4~5일 양일간 부산시민공원 다솜마당 일원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2022년 부산도시재생박람회’를 국가 애도기간 이후인 11월 9~10일로 연기해 진행하며, 개막식을 포함한 행사성 프로그램을 취소하는 등 기존보다 축소해 경건하게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16개 구(군) 및 마을공동체·유관기관의 홍보부스, 전시프로그램 등 전시목적의 박람회로 축소 운영된다.
올해로 여섯째를 맞는 이번 ‘부산도시재생박람회’는 부산시가 주최하고 (재)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관하며, 부산시와 16개 구·군을 비롯해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유관기관 등이 함께 부산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장으로 마련됐다.
주요 행사로는 △16개 구(군) 및 마을공동체, 유관기관의 홍보부스, 메이커 전시부스 △도시재생 세미나 및 청년포럼 △도시재생라운지 토크 및 열린 시민강좌 △내외부 전시프로그램 운영 등 기존 프로그램에서 축소해 경건한 분위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 내용으로는 행사 첫날 로컬 콘텐츠를 활용한 부산형 도시재생의 방향을 모색하는 △‘도시재생세미나’, 문화 경제·회복을 위한 도시재생 역할과 비전을 다룬 △‘부산도시재생 라운지 토크’, 도시재생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부산도시재생 열린 시민강좌’가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내일의 청년을 위한 부산도시재생의 역할을 다룬 △‘부산도시재생 청년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양일간 상시 운영되는 전시 행사는 부산 내 지역의 과거·현재 모습이 담긴 △‘도시재생 Past&Post’, 포토그래퍼의 눈으로 보는 △‘부산을 휘젓다’ 등으로, 전시를 통해 도시재생의 다양한 모습을 선보일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이태원 사고에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고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며 “부산도시재생박람회가 연기 및 축소 개최되는 점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도시재생의 지난 성과들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추진 방향도 함께 고민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