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12월 29일 오후 2시 ‘공군 항공기(F-5E)’ 양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공군에서 주야간 요격 및 대간첩 작전 등의 임무에 운용하던 공군 항공기를 항공우주시스템 분야를 집중 육성한 경상국립대에 양도함으로써 마련됐다.
경상국립대 권순기 총장을 비롯, 대학본부 보직자, 교직원, 학생과 공군교육사령부 유재문 사령관, 신종우 진주부시장, 박영수 사천시 항공경제국장,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공군 군악대의 식전행사, 개회, 국민의례, 내빈 소개, 경과 및 항공기 소개, 총장 인사말씀, 내빈 축사, 항공기 제막, 기념촬영, 폐회의 순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공군이 경상국립대에 양도하는 항공기 ‘에프-5이(F-5E)’는 미국 노드롭(Northrop)사에서 개발한 경량 전투기다. 월남전의 전투 경험을 토대로 F-5A/B 전투기에 기동성을 보강해 제작했다. 애칭은 타이거Ⅱ ‘자유의 투사’다. 1973년부터 미국 공군에서 운용했다.
우리나라 공군은 1974년 북한 공군의 소련제 미그-19(Mig-19)와 미그-21(Mig-21)에 대처하기 위해 F-5E 전투기 4대를 최초로 도입한 이후 1977년까지 모두 72대의 항공기를 도입했다. 1977년부터 1980년까지 F-5E/F 전투기 60대를 추가 도입해 한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 주야간 요격 및 대간첩 작전 등의 임무에 운용했다.
국내 항공기 생산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F-5E/F 전투기의 면허생산에 착수했다. 1982년 제공호로 명명된 KF-5F 전투기 1호기를 인수해 수원기지 배치를 시작으로, 1986년까지 모두 72대가 생산돼 ‘하늘을 제패하라’라는 뜻으로 ‘제공호’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 영공 수호의 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F-5E의 제원은 14.7×8.17×4.1m(기장×너비×높이)이고 중량은 4410kg이다. 최대속도는 2025km/h이며 기관총·로켓·미사일·폭탄을 무장할 수 있다. E형은 1명, F형은 2명이 탑승한다.
권순기 총장은 공군 항공기 양도와 관련해 “대한민국 영공을 수호하는 훌륭한 임무를 완수하고 퇴역하는 공군 항공기를 경상국립대에 양도하는 것은 여러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항노화 바이오 산업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단(LINC 30.) 농생명·바이오 기업협업센터(ICC)와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단 항노화 기업협업센터는 12월 27일 경상국립대 BNIT R&D센터에서 항노화 바이오 산업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경상국립대 농생명·바이오 ICC 김삼철 센터장, 경남도립거창대학 항노화 ICC 유광자 센터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항노화 및 농생명·바이오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 △항노화 및 농생명·바이오 분야 연구과제 공동 발굴 및 수행 △항노화 및 농생명·바이오 분야 정보공유 및 성과확산 △상호간 지식·기술 및 인적·물적 자원의 상호 공유와 공동 활용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ICC은 항노화 바이오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항노화 및 농생명·바이오 산업 경쟁력 강화 및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공유·협업 체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경남지역 항노화 바이오 산업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판부 출간 도서 2종, 올해의 우수도서에 선정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출판부(부장 김경민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출간한 도서 2종이 (사)한국대학출판협회(회장 신선호)가 선정한 ‘2022 올해의 우수도서’에 선정됐다. 인문대학 철학과 신지영 교수의 ‘들뢰즈의 드라마론’은 교재 부문에서, 인문학연구소 심귀연 학술연구교수의 ‘내 머리맡의 사유’는 교양 부문에서 각각 선정됐다.
신지영 교수의 ‘들뢰즈의 드라마론’은 들뢰즈 권위자인 신지영 교수가 들뢰즈 이론을 바탕으로 ‘드라마론’를 확립하는 저서로 예술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시도한 교재 겸 교양서다. 심귀연 학술연구교수의 ‘내 머리맡의 사유’는 관념적인 설명 대신 이미지와 생생한 사례 묘사를 더한, 초심자를 위한 현상학 입문서다.
(사)한국대학출판협회는 연구자와 일반 독자에게 양서의 존재를 알리고 저자와 번역자의 노고를 평가하며, 점점 위축되는 대학출판을 활성화하는 목적으로 해마다 ‘한국대학출판협회 올해의 우수도서’를 선정한다.
2022년 우수도서에는 지난 1년간 발간된 대학출판부의 도서 가운데 모두 100종의 도서가 응모됐다. 독창성·완결성·시의성을 기준으로 책의 만듦새와 편집 상태 등도 고려해 엄정한 심사를 거쳐 모두 28종(학술 12종, 교양 11종, 교재 5종)을 선정했다.
#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국림피엔텍(주) 협약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센터장 최명룡 화학과 교수)는 12월 23일 경상국립대에서 국림피엔텍(주)(대표이사 노왕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림피엔텍(주)은 자동차 플라스틱 사출 및 조립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탄소복합소재를 기반으로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항균화를 추진하며 세계적인 친환경 자동차 전문회사로 도약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갖춰 시설·장비 등의 공동 활용과 공동연구를 통해 다양한 교육 연구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최명룡 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와 기업 간에 장비, 인력 및 기술개발에 관해 상생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도전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