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용인‧성남‧화성시와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 공동대응 나서기로
김동연 경기지사는 21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더불어민주당),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국민의힘), 신상진 성남시장(국민의힘), 정명근 화성시장(더불어민주당)과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의 효율적 대안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김동연 지사는 “4개 시의 인구는 웬만한 광역시의 2배가 넘는다. 4개 시 교통 대책에 중요한 3호선 지하철과 경기남부 광역철도에 뜻을 모으게 돼 기쁘다”며 “저도 도민에게 하루 한 시간을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했다. 오늘 협약이 그 약속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400만 도민뿐 아니라 1,400만 도민이 이용하게 될 대책이다. 경기도가 발전할 수 있도록 여·야, 지역을 뛰어넘어 뜻을 모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며 “함께 의논하며 해결 방안을 찾고 중앙부처(건의)도 제가 앞장서서 열심히 하겠다. 상생과 협치로 경기도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강조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광역철도망은 착수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경기도와 네 개 지자체가 잘 합의하고 실무적으로 연구와 논의를 시작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착공과 준공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앞으로 많은 과제가 남아있는데 오늘 협약식에 저희들이 모인 뜻을 잘 새기면서 추진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들어가도록 똘똘 뭉쳐서 해봤으면 좋겠다. 3호선 연장이 된다면 성남시의 첨단산업, 판교 교통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현재 화성시에 전철역이라고는 병점역 하나가 전부 다 보니 서울이나 인접 시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고 화성시에서도 할 수 있는 역할을 최대한 하겠다”고 말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4개 시는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법령에 따른 일련의 행정 절차 공동 대응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공정하고 균형 있는 사업이 되도록 상호 협력 △철도사업의 최적 노선안 마련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 노력 △협력 사항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을 하기로 했다.
협약안에 나오는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는 서울시에서 경기도 동․남부권인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를 연결하는 철도사업을 말한다.
서울 3호선 연장은 고양시 대화역에서 서울 송파구 오금역에 이르는 노선을 성남을 거쳐 용인·수원·화성지역까지 연장하는 것이다. 도와 4개 시는 협약 목적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사전타당성 용역을 신속히 추진하고 3호선 연장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수서차량기지 이전 등 현안 사항을 서울시와 지속 협의하기로 했다.
도는 서울 3호선 연장이 실현될 경우 성남, 용인, 수원, 화성시 지역에 거주하는 400만 인구의 서울 출퇴근길이 1시간 정도 줄어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3호선 연장이 어려울 경우 대안으로 추진될 노선으로 서울 강남지역과 성남, 용인, 수원, 화성시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다. 아직 구체적 계획이 나온 것은 아니다.
앞서 도는 지난 2020년 2월 수원·용인·성남시와 서울 3호선 연장 관련 상생 협약을 체결했으며 같은 해 8월 공동용역에 착수했다. 2021년 7월에는 수서 차량기지 분산 이전 방안을 서울시에 협의 요청했다. 또한 2021년 9월에 착수해 진행 중인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 및 도시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에서 기초지자체가 제안한 ‘서울 3호선 연장과 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도는 지난해 버스 업계 노사의 의견을 수렴해 도내 시내버스 전 노선에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광역버스 증차와 심야 연장 운행, 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 발주 등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창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
이천, 탄핵 시위 집회 ‘이천시민 촛불 문화제’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
-
7개 자치단체장, 서울역~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결의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43 )
-
최대호 안양시장, 철도 지하화 추진협과 선도사업 선정 촉구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