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나랑너랑’, ‘동물사랑 생명 존중’,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 보급
이번에 개발, 보급한 도움자료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지원하는 교사용 도움 자료 ‘2023 나랑너랑’ 및 ‘동물사랑 생명존중’ 그리고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이다.
‘2023 나랑너랑’ 및 ‘동물사랑 생명존중’ 은 공감, 존중, 배려, 참여, 소통, 책임, 협력, 공정, 공공선 등의 인성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내면화하도록 지원하는 자료다.
‘2023 나랑너랑’ 은 학년군별 ‘나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성 신장’과 관련한 4개의 주제로 구성했다. 각 주제는 교육과정과 연계해 지도할 수 있는 4개의 활동으로 구성돼 학년군별 총 16개의 활동으로 안내하며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용 PPT도 별도로 제공한다.
‘동물사랑 생명존중’ 은 학년군별로 주제를 달리해 △ 1단계 ‘동물을 사랑해요’ △ 2단계 ‘반려동물과 친해져요’△ 3단계 ‘동물복지를 고민해요’로 구성되며 배우기-느끼기-실천하기-나누기의 소주제로 이뤄져 있다. 세부 활동은 총 17차시인데,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시간 또는 교과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교 인성교육 업무 담당 교원으로 구성된 교육지원청별 초등 인성교육 협의체를 중심으로 4월 중 자료 활용 연수 및 인성교육 사례 나눔 워크숍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신체활동 중심의 체육수업 활성화를 통한 교육회복·일상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학년별, 체육과 교육과정 영역별로 구성된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을 개발·보급했다.
‘한 장으로 끝내는 체육수업’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제한점이 있던 초등체육수업을 신체활동 중심의 내실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해 건강을 증진하도록 하자는 취지로 제작됐다.
학년별로 4개 영역 4개의 대표 활동으로 구성되고, 각 활동은 활동명, 대표 사진, QR코드, 활동 방법 등을 제공, 체육과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도록 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다양한 수업 자료의 개발과 나눔을 통해 우리 서울 학생들이 질 높은 학교 교육 속에서 공존의 세상을 주도하는 건강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빅테이터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의 역량으로서 인성 함양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 학생이 경쟁 논리를 넘어서 타인과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협력적 인성교육을 실시해 왔다.
김창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
7개 자치단체장, 서울역~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결의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43 )
-
최대호 안양시장, 철도 지하화 추진협과 선도사업 선정 촉구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03 )
-
파주도시관광공사 조동칠 사장, 전국도시공사협의회 회장 당선
온라인 기사 ( 2024.12.12 14:40 )